회의록 작성 흐름도

    회의록 작성절차

회의록 기재사항

  • 1. 개회ㆍ폐회에 관한 사항
  • 2. 개의ㆍ회의중지ㆍ산회의 일시
  • 3. 의사일정
  • 4. 출석의원의 성명 및 수
  • 5. 출석공무원의 직과 성명
  • 6. 의원의 이동과 의석의 배정ㆍ변동
  • 7. 제반 보고사항
  • 8. 의안의 발의ㆍ제출ㆍ회부ㆍ환부ㆍ이송과 철회에 관한 사항
  • 9. 부의안건과 그 내용
  • 10. 의사
  • 11. 표결수 및 기명ㆍ전자투표(무기명 전자투표의 경우를 제외한다)의 투표자와 찬반의원 성명
  • 12. 서면질문과 답변서
  • 13. 의원의 발언보충서
  • 14. 그 밖에 본회의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회의록의 자구정정
 발언한 의원, 도지사, 교육감 및 관계 공무원, 그 밖의 발언자로부터 회의규칙 제52조에 따라 자구정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5호 서식의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하여 정정 요구할 수 있되, 발언의 취지는 변경할 수 없다.
  • 1. 법조문 및 숫자 등을 명백히 잘못 발언한 경우
  • 2. 특정한 어휘를 유사한 어휘로 변경하는 경우
  • 3. 간단한 선후문구를 변경하는 경우
  • 4. 조사를 정정하는 경우
  • 5. 기록의 착오가 있는 경우
  • 회의록의 서명과 보존
     회의록에는 의장·의장을 대리한 부의장·임시의장과 의회에서 선출된 2인 이상의 의원 및 사무처장이 서명 날인한다. 다만, 선출된 의원은 한회기 동안만 서명 날인한다. 위원회 회의록의 경우 위원장 또는 위원장을 대리한 부위원장이 서명한다.
     회의록은 의회에 보존하고 보존연한은 영구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