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 작성 흐름도

    회의록 작성절차

회의록 기재사항

  • 1. 개회ㆍ폐회에 관한 사항
  • 2. 개의ㆍ회의중지ㆍ산회의 일시
  • 3. 의사일정
  • 4. 출석의원의 성명 및 수
  • 5. 출석공무원의 직과 성명
  • 6. 의원의 이동과 의석의 배정ㆍ변동
  • 7. 제반 보고사항
  • 8. 의안의 발의ㆍ제출ㆍ회부ㆍ환부ㆍ이송과 철회에 관한 사항
  • 9. 부의안건과 그 내용
  • 10. 의사
  • 11. 표결수, 전자투표의 투표자 및 찬반의원 성명
  • 12. 서면질문과 답변서
  • 13. 의원의 발언보충서
  • 14. 기타 본회의의 의결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회의록의 자구정정
 발언한 의원·도지사 및 관계공무원·기타 발언자로부터 회의규칙 제52조에 따라 자구정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별지 제5호 서식에 의한 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회의록의 자구정정 요구는 발언의 취지를 변경할 수 없으며,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하여 정정요구할 수 있다.
  • 1. 법조문 및 숫자 등을 명백히 잘못 발언한 경우
  • 2. 간단한 선후문구를 변경하는 경우
  • 3. 조사를 정정하는 경우
  • 4. 속기 착오나 오탈자가 있는 경우
  • 회의록이 배부된 후에 자구정정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책자회의록은 다음 회의록에 정오표를 게재하고 전자회의록은 정정하여 재등록하며 보존회의록도 정정하여 보존한다.
    회의록의 서명과 보존
     회의록에는 의장·의장을 대리한 부의장·임시의장과 의회에서 선출된 2인 이상의 의원 및 사무처장이 서명 날인한다. 다만, 선출된 의원은 한회기 동안만 서명 날인한다. 위원회 회의록의 경우 위원장 또는 위원장을 대리한 부위원장이 서명한다.
     회의록은 의회에 보존하고 보존연한은 영구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