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에 앞서 행정사무감사 차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무경 위원장님 그리고 김길용 부위원장님 그리고 일곱 분의 위원님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오늘 함께 해 주신 임광건 전문위원님, 박철원 과장님과 함께 하신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근무하는 직원을 먼저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박승태 사무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이하영 교육팀장입니다. (인사)
(박수)
박명수 총무팀장입니다. (인사)
(박수)
저와 함께 근무하는 직원 일동을 소개합니다. (인사)
(박수)
지금부터 PPT 자료를 활용하여 전라남도연수원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업무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추진방침,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일반현황입니다. 설립 목적입니다.
제1조 명칭, 본 법인은 전라남도교통연수원이라 한다.
제2조 목적입니다. 본 연수원은 도민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25조,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59조, 전라남도 운수종사자 연수기관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해서 도민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한 운수종사자 교육과 운수업체 발전 도모, 도민 교통사고 예방 및 질서의식 함양과 선진교통문화 조성에 기여합니다.
다음은 사원의 자격입니다.
운수단체 현황입니다. 전라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입니다. 전라남도에는 42개의 버스회사가 있습니다. 운전자는 3100명이 되겠습니다. 전라남도택시운송사업조합은 전라남도의 225개 회사에 2905명의 종사자가 있습니다. 전라남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입니다. 전라남도에는 개인택시가 3858대가 있습니다. 전라남도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입니다. 전라남도에 1039개 회사에 1만 3200명의 운수종사자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전라남도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입니다. 3000명의 운전자가 개인차를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전라남도개인(개별)화물운송자동차협회입니다. 1644대의 차에 종사자가 1644명입니다.
연수원 설립 시 출자금 현황입니다.
1988년 전라남도가 연수원을 설립할 때 6억을 출자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사원 단체인 전라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4억 6300만 원, 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3억 6000만 원,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 2억 5800만 원,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에서 2억 1300만 원, 용달자동차협회에서 6500만 원, 개별자동차운송사업협회에서 5057만 4000원 그래서 총 19억 6100만 원으로 전라남도연수원을 설립했습니다.
출자금 비율입니다.
1988년 3월 전라남도, 지금은 연수원이지만 그때는 전라남도운수연수원이었습니다.
개원 당시에 전남과 광주시의 출자금 비율입니다. 전남에서 78%를 출자를 했고요, 광주에서 22%를 출자를 했습니다. 전라남도에서 6억, 전남조합협회 출자금 9억 3000만 원, 광주조합협회 출자금 4억 4100만 원해서 19억 6100만 원으로 광주·전남연수원을 개원했습니다. 24년이 흐른 후 광주·전남 분리하기 위해서 감정평가를 의뢰해서 그때 19억 6100만 원의 재산이 증식이 돼서 88억 80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2012년 3월 전라남도와 광주시가 협약에 의해서 72 대 20으로 자산을 분리를 했습니다. 총자산 88억 8000만 원을 전라남도가 69억 2900만 원, 광주시가 19억 5400만 원으로 분리를 해서 2015년 현 장소에 연수원을 신축했습니다.
63억이 연수원 공사비로 들어가서 잔액은 6억 2100만 원이었는데 운영자금으로 업무연찬은 3900만 원, 진입로 포장비 400만 원해서 현재 잔액 5억 7800만 원이 특별자금으로 적립되어 있습니다.
기구 및 정원 현황입니다. 연수원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이사장, 이사회, 감사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사장은 개별 아까 사원 단체 전남이사장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를 하고 있고 건설교통국장님과 연수원 원장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있고 감사 2명해서 1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수원은 1부 2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무부, 총무팀, 교육팀, 직원 정원은 12명에 현원 11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체험관은 강진군으로부터 건물을 지어줘서 저희들이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입니다.
1985년 8월 27일 교통부 허가 제3호에 근거해서 법인 등기를 마쳤고요, 1988년 3월 14일 광주 북구 일곡동에서 전남운수연수원을 개원해서 2012년 3월 30일 전라남도와 광주시가 연수원 분리 협약서를 체결해서 전라남도교통연수원으로 명칭을 변경해서 2015년 현 장소에 이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시설현황입니다. 연수원 대지면적이 5246평입니다. 연면적은 609평이 되겠습니다. 주요시설입니다. 지상 2층, 지하 1층, 체험관은 별관동에 있습니다. 용도는 대강당 1실 180석, 세미나실 1실에 60석, 생활관 18실, 식당 1실에 70석 정도 됩니다.
안전교육체험관은 269평 사무실, 체험시설, 충돌체험관 이렇게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예산현황입니다. 총예산은 13억 900만 원입니다. 도 보조금이 12억 5000만 원입니다. 자체수입 5900만 원인데 강진군으로부터 다산정신 강의할 때 강당으로 많이 임대를 해줬는데 임대수입이 5900만 원, 외지 운전자들 교육비해서 5900만 원 잡혀서 총 13억 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출현황입니다. 13억 900만 원 중에 인건비가 8억, 운영비가 5억 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 현황입니다.
지출내역입니다. 인건비 4억 4000만 원, 수당 6000만 원, 복리후생비 1억 2000만 원, 시설관리 유지비 6000만 원, 제세공과비 9000만 원, 소모품비 2000, 회의비 3000, 사업비입니다. 인건비 교육강사비 1억 3000만 원, 교재제작비 3000만 원, 교육기자재 1700만 원, 운영비, 광고 및 홍보 4100만 원, 업무추진비 900만 원, 업무추진비는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정원가산업무추진비, 부서운영 등해서 9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교육프로그램 운영비.
2020년 주요업무 추진방침입니다.
저희 원은 안전한 길 행복한 동행입니다.
목표는 200만 도민의 안전한 삶을 위한 교통안전교육을 선도하고 있고요, 중점추진사항은 운수종사자 교육을 통한 사고예방과 안전의식 함양을 하면서 대상별 찾아가는 맞춤형 도민안전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있고 교통문화 의식개선을 위한 연계 협력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입니다.
운수종사자 보수교육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교육이 중단됨에 따라 보수교육을 온라인교육으로 전환해서 중점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7월 한 달 준비해서 온라인교육을 8월부터 본격 시행을 했습니다.
교육 미 이수에 따른 행정처분 불안감을 해소해서 10월 말 현재 1만 1700명을 교육을 시켜서 51%의 교육이수자를 배출했습니다. 12월까지 교육대상자 100%를 교육 완료할 예정입니다.
집합교육 연수원, 시군 현지 순회교육을 온라인교육 이전에는 다니면서 실시를 했습니다. 22개 시군인데 인접지역은 연수원에서 교육을 시키고 18개 시군에는 직원과 강사가 출장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교육대상은 사업용 운수자동차 버스, 택시, 화물업종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단계 격상에 따른 대면교육이 2월 중단이 되었습니다. 보수교육은 교육생 편의도모를 위해서 교육생들이 토요일, 일요일, 휴일 근무를 좀 확대해주라고 해서 직원들이 휴일도 쉬지 않고 하루 600명의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교육이 어려운 고령자 집합교육을 앞으로 11월부터 병행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규채용자교육, 신규채용자는 2일간 교육을 받아서 수료증을 제시해야만 운전자로 취업을 할 수가 있는 제도인데요, 그 운전자들이 택시자격을 땄거나 회사에 취업을 하려고 해도 교육을 받을 수가 없어서 취업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라남도지사님 지침에 의해서 저희들이 선취업 후교육으로 전환을 해서 사후교육접수증을 발급해줘서 그것으로 취업이 가능해서 이분들의 애로를 해소해줬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신규교육 대상인원은 800∼900명 정도 되는데요, 현재 사후교육접수증 발급을 183명 정도해서 취업을 시켰다는 말씀입니다.
다음은 도민교통안전교육입니다.
저희들이 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에는 160개 정도의 학교가 있는데 5만 2750명을 교육시켰고요, 올바른 교통문화의 이해와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 그다음에 군장병, 전라남도에는 31사단 내의 예하 장병이 한 7000∼8000명 정도 됩니다.
국군장병을 상대로 음주운전, 난폭운전, 과시운전 등을 교육을 시키는데 처음에는 운전병만 시켰는데 이게 반응이 좋아서 이제는 간부 및 일반 사병으로 확대 실시해서 굉장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사회기관단체 교통안전교육입니다.
어린이 및 장애인, 민방위에서 일반 도민으로 확대 실시해서 노인대학, 종교단체, 모범운전자, 녹색어머니회 등 그리고 사회단체 방문교육으로 유기적인 협조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교통안전교육, 농어촌 지역 및 고령화 사회의 전남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서 저희들이 찾아가는 맞춤형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등 이전까지는 그냥 도민 교육을 요구한 데만 찾아갔었는데 지금은 각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전라남도청, 31사단, 순천시, 강진군, 강진경찰서, 앞으로 추진 중인 도시는 영광, 해남, 장흥 이렇게 MOU를 체결해서 체계적인 도민안전교육을 실시코자 합니다.
교통안전교육 및 현장 중심 캠페인을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운전자 교통문화를 개선하고 교통안전캠페인을 실시해서 전라남도, 각 시군, 경찰서, 모범운전자회 등과 합동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 캠페인으로 도민교통 질서 의식을 함양시키고 있습니다.
도 주요정책으로 교육과정을 활용해서 블루투어 관광을 활성화하는데 저희들이 홍보를 하고 있고요, 동영상 및 유인물을 제작해서 우리 도정을 홍보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전남교통연수원이 도민이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서 노력을 더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