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행복소통실장 정애숙입니다.
존경하는 박문옥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도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작은 소통이 큰 변화의 시작이듯 벽을 허물고 신뢰를 쌓아 각계각층의 도민들과의 소통·협력을 통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도민중심 소통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금년 한 해도 위원님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먼저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실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석호 소통기획팀장입니다. (인사)
제갈래원 인권센터장입니다. (인사)
민간협력팀장 최방주입니다. (인사)
민원팀장 고현영입니다.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2년도 도민행복소통실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21년 주요성과와 아쉬운 점, 여건과 과제, 목표와 추진방침, 주요업무 추진계획, 일반현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2021년 주요성과와 아쉬운 점입니다.
성과로는 사회단체연합회의 도정 주요정책을 반영하기 위한 건의 촉구 등 7회를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도민의 공감대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셨고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도민생활 현장 모니터단 운영으로 현장중심의 도민 생활밀착형 민원해결에 앞장섰습니다.
인권보장 증진 기본계획 수립과 인권센터 누리집 구축을 통해 인권정보의 접근성과 다양한 구제수단을 확립하였으며, 다양한 인권교육과 도민 참여 인권교육 문화 확산을 추진하였습니다.
대규모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시군 자원봉사센터 중심의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근거 조례를 제정하고 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을 구성·운영하여 신속한 구호와 복구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자연봉사의 한계를 극복한 비대면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으로 MZ세대의 자원봉사 활동률을 38% 증가시켰습니다.
도민만족 민원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찾아가는 취약계층 대상 민원창구를 운영하여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민원편의 제공 서비스의 홍보를 강화하여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률을 높여 전국 최우수시도로 기관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3쪽입니다. 반면 부족했던 점도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민간단체 대상 소통교류 행사는 축소 운영하였고 다양한 봉사프로그램 추진에도 불구하고 봉사활동 활동률이 전체적으로는 약 2%가 감소하였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체계 개편에 따라 소통 정례화를 추진하고 온라인 자원봉사 교육과정 및 비대면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전년 대비 평균 9점이 상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 단계 하락되어 부진지표 분석과 부서별 이송기간 단축을 통해 반드시 탈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2022년 여건과 과제입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 소규모 현장중심 소통 강화를 위해 도민생활 현장 모니터단 운영 등 행복소통 채널 확대로 도민 참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지자체의 인권보장 역할과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도민 친화형 인권행정 추진 및 인권침해의 최소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대면 자원봉사활동 확대와 소규모 자원봉사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민간봉사 수요처를 중점 관리하고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을 강화하여 재능기부형 소규모 봉사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민원에 대한 신속·공정한 처리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반복·고질 민원에 대한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도민만족 민원행정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금년도 목표와 추진방침입니다.
도민행복소통실은 2022년 도민이 행복한 소통·공감 행정 실현을 목표로 도민 공감 소통행정, 민원행정 실현, 도민 협력 지원 행정, 도민 제일 민원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소통 채널 운영 등 4대 중점시책과 8개의 주요사업을 추진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9쪽입니다.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소통 채널 운영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민들과 소통을 통해 도민 체감 및 행복지수 향상으로 소통·공감 행정을 실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소통인전남 운영을 통해 도민 누구나 자유롭게 제안·청원하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도민중심의 행복소통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도민생활 현장 모니터단 운영으로 도민들의 생활 속 고충불편사항 제보와 개선방안 제안을 통해 도민 행복지수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열린 도정 실현 및 소통 사각지대 해소로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소통 공감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10쪽입니다. 소통인전남 온라인 여론조사 실시입니다.
기존 소통인전남의 제안, 청원에 여론조사를 추가하여 정책수립부터 시행평가에 이르기까지 소통창구를 일원화하여 도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민친화형 정책수립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도 본청 및 22개 시군,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각종 온라인 여론조사를 대행하여 결과 값은 DB화하여 피드백으로 도민의 의견이 도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도민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행정기반 확대입니다.
인간의 존엄성과 보편타당한 가치를 공유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인권가치의 확산으로 인권이 존중되는 지역사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전라남도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실현을 위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도 자치법규 대상 인권영향평가제를 도입하여 시범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권침해 예방활동 및 조사, 상담, 구제활동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고 도민 인권교육, 인권증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권증진 사업을 추진하여 인권이 존중되는 지역사회 문화 확산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신속하고 공정한 도민 인권보호·구제활동 전개입니다.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해 신속하고 공정한 구제활동으로 도민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인권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권상담실을 상시 운영하고 도민인권구제회의를 매월 정례화 하겠으며, 인권구제 핫라인 운영은 15개 참여기관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다양한 인권구제 채널을 운영하여 도민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도민명예인권지킴이도 내실 있게 운영하여 도내 인권환경 개선과 적극적인 인권침해 구제에도 앞장서겠습니다.
13쪽입니다. 지역 맞춤형 자원봉사활동 활성화입니다.
지역 특화형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지역공동체의 연대를 강화하고 다양한 계층의 봉사활동 참여 유도를 위한 자원봉사 유인체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농촌 일손돕기 알선창구 및 농촌 인력지원 주관부서와 시군 자원봉사센터의 연계 기능을 강화하고 섬 주민 정주여건 개선 등 수요 맞춤형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군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활성화와 지원사업을 통해 운영하고 도내 공공 및 민간시설 이용료 등을 감면하는 자원봉사 마일리지제를 적극 운영하여 보상·인정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4쪽입니다. 재난현장 자원봉사 지원체계의 내실화입니다.
재난 발생 초기에 신속한 복구지원을 위한 자원봉사단체 간 협력체계를 고도화하고 센터의 역량제고를 통한 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를 내실화하겠습니다.
도 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을 시군 확대 구성하고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근거 조례 제정과 지역 실정에 맞는 매뉴얼 정비 등 재난대응 가상훈련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재난업무를 전담할 재난 코디네이터 채용과 복구장비 구입 등 활동 지원 물품 사전 확보를 통해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자원봉사 지원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도민 체감도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전문·포용적 민원서비스의 확대입니다.
도민이 만족할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를 제고시키고 도민중심의 으뜸 민원행정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도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를 통해 신속·공정한 민원처리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민원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근무자의 안전한 환경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16쪽입니다. 도민 편의 중심 여권업무 추진입니다.
2021년 12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에 대한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비대면 온라인 여권 서비스 제공 등 맞춤형 여권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약자를 위한 무료 등기 및 우편 직배송, 정부24시 온라인 여권 재발급, 간편 서비스 제공 홍보, 여권발급 문자 알리미 등을 통해 도민 편의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여권은 심사부터 교부까지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행정착오로 인한 여권 재발급을 제로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17쪽은 일반현황입니다.
도민행복소통실은 3개 팀, 1센터에 총 17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18페이지 주요기능과 역할은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19쪽, 2022년도 예산규모입니다.
저희 실 세출예산은 20개 사업에 총 32억 5700만 원으로 국고보조사업은 4개 사업에 10억 8500만 원, 도 자체사업은 16개 사업에 21억 7200만 원입니다.
20쪽과 21쪽은 기본현황입니다.
비영리법인 및 인권보호·구제 현황과 민원처리 실적 등 기본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민행복소통실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