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대 361회 [임시회] 1차 의회운영위원회
확대 축소 초기화 인쇄 다운로드 용어사전 도움말 창닫기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일시 : 2022년 4월 19일(화) 09시 30분
장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및 제362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전라남도의회 공무원 인사교류 규칙안
접기
(09시 25분 개의)

1.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및 제362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3월 23일자 도의회사무처 인사발령에 따라 우리 운영전문위원실로 배치된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신경영 주무관입니다. (인사)
(박수)
박수를 좀 크게 쳐주십시오, 어차피 치는 거.
존경하는 운영위원님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5개월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게 됨에 따라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계절독감과 같은 풍토병으로 받아들이고 일상으로 복귀를 준비하는 그런 시점입니다. 그동안 영업이 불가능했던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기지개를 펼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 심사할 안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열리는 제361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및 제362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와 전라남도의회 공무원 인사교류 규칙안에 대해서 심사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 및 제362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임춘모 의사담당관께서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관 임춘모입니다.
존경하는 전경선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변경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당초 제361회 임시회는 개회와 폐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위한 본회의 4일, 조례안 심사 등 상임위 활동 7일로 총 11일 회기 운영을 계획하였습니다.
(휴대폰 벨소리)
죄송합니다.
그러나 지난 15일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전라남도 시·군 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긴급한 처리와 다수 의원님들의 사직으로 인한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 취소로 부득이하게 본회의를 4일에서 3일로 줄이고 상임위 활동을 7일에서 8일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제362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362회 임시회는 연간 의회운영 기본일정에 따라 6월 14일부터 21일까지 총 8일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본회의는 개회와 폐회 각 1일, 조례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7일을 계획하였습니다.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로 협의하여 주시면 차질없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미리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요. 별다른 이견이 없으시면 의장께서 협의 요청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담당관께서는 퇴장하셔도 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퇴장)
(09시 29분)

2. 전라남도의회 공무원 인사교류 규칙안(의회운영위원장 제안)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전라남도의회 공무원 인사교류 규칙안을 상정합니다.
이 규칙안은 의원님들이 제안설명과 검토보고, 질의토론을 거쳐서 심사가 이뤄져야 됩니다. 그러나 사전에 잠깐 설명해드린 바와 같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서 전라남도와 시·군의회 공무원 간 인사교류를 위한 규정을 마련하는 것으로써 위원회 제안으로 발의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도 되겠죠?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규칙안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안 제2조에 인사교류 적용범위를 전라남도의회와 전라남도 및 시·군의회 소속 공무원으로 하였습니다.
안 제3조부터 제9조까지는 인사교류협의회 구성·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고요, 의장 소속으로 인사교류협의회를 두고 위원은 전라남도 인사담당과장 그리고 시·군의회 인사위원회 위원장 등 30명 이내로 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안 제10조부터 제15조까지는 인사교류 절차를 규정한 것으로서 인사교류 계획을 수립 시에 매년 1회 이상 인사교류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교류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안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전라남도의회 공무원 인사교류 규칙안에 대해서 별다른 이견이 없으시면 원안대로 우리 위원회 안으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61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31분 산회)
접기
O 출석공무원
<의회사무처>
총무담당관 이춘봉
의사담당관 임춘모
O 의회사무처
수석전문위원 조옥현
속기공무원 변미영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