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대 366회 [임시회] 개회식 본회의
확대 축소 초기화 인쇄 다운로드 용어사전 도움말 창닫기
제366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일시 : 2022년 10월 12일(수) 10시 00분
제366회 전라남도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4. 개회사
5. 폐식
접기
(10시 04분 개식)
의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66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서동욱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김영록 도지사님과 김대중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제366회 임시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비회기 중에도 도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현지 방문과 정책토론회, 연구모임 등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가 내년부터 지역화폐에 대한 국비 지원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도내 소상공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역화폐는 코로나19 재난 상황 속에서 골목상권에 숨통을 틔우는 역할을 했으며 최근 고물가 국면에서는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소비촉진 효과가 크고 소상공인 매출 증진에도 기여해왔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지역화폐 예산이 복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고 소상공인·중소기업·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 민생안정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도가 내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부자들은 세액공제와 함께 해당 지역으로부터 기부금의 30% 내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며 지역에서는 기부금을 모집하여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답례품 사업을 통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집행부에서는 제도를 모르면 기부행위가 이뤄질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고향사랑기부제도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시고 기부자들의 관심을 끄는 매력적인 답례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한국의 갯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사업에 전남 신안과 전북 고창, 충남 서천 3곳이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우리 전남은 전국에서 가장 넓은 습지보호구역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의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는데 주도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보전본부의 역할이 세계자연유산 등재 갯벌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보전관리에 있는 만큼 갯벌 최대 보유지역인 전남에 반드시 보전본부가 건립되어야 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신안군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가 전남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 열리는 이번 제366회 임시회는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답변과 2023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2023년도 예산 반영을 위한 실국별 소관 출연 동의안과 함께 도민의 생활안정 지원과 불편 해소를 위한 각종 조례안 등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도정과 교육행정의 주요 사업들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질문과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안건들의 타당성을 면밀히 점검해 주시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집행부에서도 200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서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366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
접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