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취업률은 2025년까지 90% 목표를 삼고 있습니다. 추진과제는 교육품질, 교원관리, 산학협력, 학사행정 그리고 학생지원 등 5개 분야 20개 과제로 제시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교수들은 본 혁신안 발표와 함께 2022학년도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후급금 전액을 대학발전기금에 기부하면서 대학의 지속가능, 경쟁 우위를 위한 혁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선언하였습니다. 우리 대학은 도민의 신뢰 회복과 지지를 받기 위해 이번 혁신안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쪽입니다.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입니다. 첫째, 지역산업 연계 학과 전면 구조조정입니다. 지역산업 변화에 대응하는 2차 학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가칭 학과 개편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문기관 용역과 함께 2023년 3월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등급간 격차를 현재 2.5%에서 최소 20% 이상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2022년 12월까지 교육부 가이드라인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평가기준을 전면 개편하고 항목에 따라 절대평가를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교수회의 의결권 삭제 등을 포함한 대학 규정 개정 및 제정 그리고 폐지입니다. 대학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 교직원의 전문성과 윤리성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학칙 및 규정 등의 제·개정과 함께 폐지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2022년 11월 중 제·개정TF를 구성하고 2023년 2월까지 최종 개정안을 논의하여 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폐과예정 학과 교직원 활용 방안 수립입니다.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폐과된 학과 교수들의 명예퇴직 유도, 도 출연기관 파견 등 활용 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폐과예정 학과 교원의 의견수렴 및 전체 교수 대상 공청회 등을 2023년 3월부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신규임용, 재임용, 승진임용 평가기준 강화입니다. 재임용 및 승진임용 시 대학 핵심 성과지표인 입학률, 웅원율, 취업률 등을 반영하고 임용제한규정을 신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혁신안의 각 분야별 과제에 대해 보고해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교육품질 분야입니다. 먼저 지역산업 연계학과 구조조정입니다. 2021년 12월 학과 구조조정을 통해 2023학년도 입학정원을 기존 645명에서 450명으로 195명을 감축하였으며 학과는 18개 학과에서 15개 학과로 4개 과를 폐지하고 1개 과를 신설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1차 대학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지역산업과의 연계성이 낮아 입학률, 취업률 등에 대한 대내외적인 우려의 시선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2024학년도 학과 구조조정은 교육부 제출기한인 2022년 12월에 맞춰 현 학과 구조조정 규정에 따라 추진하겠습니다.
2025학년도에 적용되는 학과 구조조정은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지역산업 변화에 대응할 학과를 중심으로 혁신적인 제2차 학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여기에는 폐과, 통폐합 등 구조조정 대상 학과 전임교원의 명퇴방안 등이 포함됩니다.
가칭 학과개편위원회를 구성하여 외부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학과책임제 도입입니다. 학과책임제 핵심지표로 입학률, 웅원율, 취업률을 설정, 전임교원 개별 성과와 함께 학과 성과지표를 체계화하여 학과중심 역량 제고를 고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적 연계 학과 운영평가제를 도입 학과운영비 등을 차등지원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외부기관 의뢰 대학 역량진단 및 대학발전계획 수립입니다. 전문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진단을 통해 대내외적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대학 및 학과의 현 위치와 방향을 설정하여 대학의 발전계획을 전면 개편하고 지역인재 육성 등을 위해 대학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로드맵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4쪽입니다. 네 번째 과제는 공모대응 상시 관리체계 구축입니다. 대학평가전담팀을 구성하여 대학의 성과지표를 상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대학본부 조직개편을 통해 우수인력을 확보하는 등 전문성 및 연속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혁신안의 두 번째 분야인 교원 관리입니다. 먼저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차등지급 확대 및 절대평가제 도입입니다. 성과 중심 대학으로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등급 간 격차를 현재 2.5%에서 최소 20% 이상 확대하여 우수교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과제는 교원 업적평가 강화 및 교수학습법 개선입니다. 교원에 대한 강의평가 점수 격차를 확대 적용하고 공모사업 선정, 취업활동 등 대학발전 기여에 대한 점수 또한 확대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의 핵심 성과지표 달성도 또한 확대 반영할 계획입니다. 교원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정기적인 심포지엄 개최, 사례 공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내외부 교직원 복무관리 강화입니다. 외부활동에 따른 수업시수 미준수 전임교원 제재 강화 및 수업실태 조사 제도화 등 내외부 전임교원 수업실태 관리를 체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윤리강령을 제정하고 학생의 학습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교원관리 분야에서 네 번째 과제는 전임교원 수급계획 수립 및 직급별 정원비율 확립입니다. 정교수의 비율이 85.4%로 타 도립대학 평균 52.9%보다 월등히 높고 전임교원 중 50대 이상이 총 41명명 중 38명 92.7%로 조직의 활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2027년까지 17명의 전임교원들이 정년퇴직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열정과 경험이 조화된 대학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임교원 수급 계획에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재임용 및 승진평가 시 핵심 성과지표 등을 반영하고 임용제한 규정을 신설하도록 하겠습니다. 직급별 전임교원 최대비율도 명문화시키겠습니다.
다섯 번째 과제는 폐과 예정 학과 교직원 활용방안 수립입니다. 폐과 시 교직원 벌칙 부재로 교직원들의 학과 유지 자구노력이 미흡함에 따라 폐과된 학과 교수들의 명예퇴직을 유도하고 도 산하기관 파견 등 전임교원에 대한 활용방안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대학 혁신안의 산학협력 분야입니다. 먼저 일·학습 병행 참여학과 확대입니다. 직무 관련 학과를 일·학습 병행 참여학과로 확대, 지역산업체 취업률 제고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일·학습 병행 참여학과는 미래자동차학과, 인공지능드론과 등 2개 학과가 있으나 항공호텔관광과, 식품생명과학과, 웰니스6차산업학과, 호텔조리제빵학과 등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 5년간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2022년 10월 고용노동부로부터 향후 5년간 지원기간 연장 승인을 받았습니다.
6쪽입니다. 산학협력 분야의 두 번째 과제는 지역기업체와 연계한 지역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이를 위해 졸업생들이 도내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 핵심산업 기업체와 연계한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취업지원관제 도입 및 산학협력교수 채용입니다. 학생들의 지역산업체 취업 연계를 위해 풍부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임기제 취업지원관을 임용하고 산학연구와 취업 연계를 위해 산업 현장의 기업인들을 산학협력단 내 산학협력 초빙교수로 채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혁신안의 네 번째 분야인 학사행정입니다. 첫 번째 과제는 쇄신을 저해하는 학칙 등 대학 규정의 개정 및 폐지입니다. 이는 대학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 교직원의 전문성과 윤리성 강화를 위해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특히 교수회의 의결권을 규정한 학칙을 삭제 또는 개정하고 대학평의회의 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규정 제·개정TF를 구성하여 조속한 기간 내에 정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7쪽입니다. 두 번째 과제는 대학 각종 위원회의 외부 위원 참여 확대입니다. 교수 중심의 의사결정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 및 도의회, 변호사, 회계사, 산업체 인사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참여하도록 명문화 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위원장, 학사행정 총괄 등 교무기획처장의 책임과 권한을 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회의 운영실적을 점검하여 통폐합 또는 폐지 등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은 59개의 위원회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셋째, 학내에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하겠습니다. 분쟁 당사자 간의 소통과 선제적 해결을 위한 자체 기구가 부재한 상황이므로 총장을 중심으로 강력한 중재기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공정성 및 정당성 확보를 위해 외부전문가 비율을 과반이 넘도록 구성하여 학교 구성원 분쟁에 대한 사전 조율, 조정, 권고를 통해 분쟁의 확산 방지 및 조속한 해결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과제는 대학회계직 선발방식 및 근무여건 개선입니다. 현재 우리 대학은 서류와 면접만으로 선발하고 있으나 필기시험이 포함된 채용방식으로 변경, 공정하고 투명하게 채용토록 하겠습니다. 대학회계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도 인재개발원 위탁교육, 도 본청 교류 파견 등을 제도화하도록 협의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과제는 대학의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한 각종 행사 유치입니다. 지역축제, 학술세미나 등 각종 행사를 유치하여 대학의 역동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대학은 외부기관 및 단체에 운동장, 강당, 식당 등의 대학 자원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도 각종 행사시 가급적 대학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대학 홍보효과 거양에 기여하도록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8쪽입니다. 다섯 번째 혁신분야인 학생 지원입니다. 먼저 장학금 지원 범위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1학년 신입생에게 전액장학금을 지급하여 입학률 제고에 노력하고 있으나 전국 대학이 신입생 대상을 장학금 지급률을 높이고 있어 인센티브 효과가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학생까지 전액장학금을 지급하여 학비 부담이 없는 대학으로 대외홍보를 강화하여 우수인재 유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재학생 전원 장학금 지급을 위해서는 약 2억 원의 추가예산이 요구됩니다.
두 번째 과제는 학생지원시설 개보수입니다. 학생 수요조사에서 우선 요구되는 구내식당 리모델링 공사 및 노후화된 조리시설 등의 교체로 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기숙사 호실 내 샤워실 및 화장실 설치 그리고 4인 시설의 2인 시설화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학생들을 위한 문화시설 및 활동 지원입니다. 학생문화복지관 등 대학 내 기존 시설들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 문화시설 구축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대학축제 예산을 확대하고 학생동아리 지원 및 신설 등 학생들이 학교에 머물고 공부하며 즐길 수 있는 학생공동체 유지 경비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우리 대학의 혁신안을 위한 연차별 투자 계획입니다. 작지만 강한 대학 위상 확립을 위해 5대 분야 20개의 혁신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20개의 혁신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2학년도부터 2025학년도까지 연차별 투자 계획을 세웠습니다.
교육품질 혁신을 위해 4년간 약 29억, 교원관리 혁신을 위해 4년간 약 16억, 산학협력 혁신을 위해 3년간 약 4억, 학사행정 혁신을 위해 4년간 약 9000만 원, 학생지원 혁신을 위해 4년간 약 42억 원이 요구되어총 92억 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이 이번 혁신안을 통해 도민의 신뢰와 지지를 회복하고 지속가능, 경쟁우위의 대학이 되도록 우리 대학 구성원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