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선준 부위원장님과 선배 동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향과 나비의 고장 함평 출신 농산의원의 모정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의안번호 제224번 쇠고기 무관세 수입 철회 촉구 건의안에 대해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려하던 일이 발생했습니다. 한우 가격이 1년 사이에 폭락하여 축산농가의 경영을 위태롭게 하고 있습니다. 올해 평균 한우 도매 가격은 11월 기준 1만 7723원으로 전년도 대비 16.5%가 하락하였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축산물 생산비의 최소 40%를 차지하는 배합사료 가격은 기후변화,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의 원인으로 전년도 대비 19.2%나 상승했습니다.
한우 도매가격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민생 안정 방안으로 쇠고기 10만 톤을 무관세로 수입했기 때문입니다. 식량 안보 문제가 국제사회의 핵심 의제로 자리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먹거리 자급률 향상 대책에 수수방관만 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정부는 실효성 없는 축산물 무관세 수입을 철회하여 국내 한우 농가의 경영을 안정시키고 37%밖에 되지 않는 국내산 쇠고기 자급률을 높여야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위원 여러분!
축산업은 동물을 키우는 업종 특성상 생산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합사료 가격이 올랐을 때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배합사료 인상분 보조와 가격안정기금을 마련하는 등의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기금 제도가 도입되었다면 외부 요인을 차단하여 축산 경영 안정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한우 수출사업 판로를 확대한다면 한우고기 공급 과잉 사태를 막을 수 있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쇠고기 수출 관련 위생검역 협정을 맺은 5개국에만 수출할 수 있습니다. 내년 5월에 세계동물보건기구에서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회복한다면 수출국 확대를 노력하여 한우 농가의 소득 창출과 국내 한우고기 수급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본 건의안은 쇠고기 무관세 수입 처리와 함께 한우 가격 하락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도민의 뜻을 담아 정부에 촉구하는 것으로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