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김영록 도지사님과 김대중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올해 들어 세 번째로 열리는 임시회를 맞아서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도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지 의정활동과 정책토론회, 연구모임 등을 활발하게 펼치고 계신 우리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에서도 도정과 교육행정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계시는 김영록 지사님과 김대중 교육감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올해에는 지난주에 개막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시작으로 국제수묵비엔날레, 국제농업박람회,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전국체전 등 다양한 메가 이벤트와 100여 개의 다채로운 축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우리 전남이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국내 관광객 1억 명 유치’, ‘해외관광객 300만 명 유치’ 달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도청 일부 공직자들의 일탈이 공직사회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를 자성의 기회로 삼고 불합리한 관행을 과감하게 개선하여 도민들에게 신뢰를 받는 계기로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광주 군 공항 이전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기초자치단체 간 갈등 양상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남도민의 의사와 무관한 광주시의 함평 편입 주장은 또 다른 시도 간 갈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도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합리적인 해결방안 모색과 함께 공정한 중재자이자 조정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번 제370회 임시회는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답변 그리고 도민의 생활안정 지원과 불편 해소를 위한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의원님들 여러분께서는 도정과 교육행정의 주요 사업들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질문과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안건들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 주시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집행부에서도 200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서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