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신민호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2023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완도군 군외면 소재 도유림 교환안입니다.
우리 도가 운영 중인 완도수목원이 국립난대수목원으로 건립 확정됨에 따라서 대상 부지를 산림청 소관 국유림과 상호 교환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교환대상 도유림은 완도군 군외면 대문리 산 109-1번지 등 40필지 완도수목원 내 임야이고 국유림은 무안군 삼향읍 남악리 896-5번지 등 43필지로 남악 오룡산, 순천국가정원 등 10개소로 현재 공원, 정원 등으로 활용 중인 임야입니다.
난대수목원은 2031년 개원을 목표로 2026년까지 실시설계 등을 마치고 2030년까지 인허가 및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을 위해서는 우리 도와 산림청이 각각 토지교환 절차를 진행해야 하므로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소방학교 제3생활관 건립안입니다.
최근 5년간 소방공무원의 지속적인 충원과 재직자 전문교육 확대 등 교육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생활관은 34실만 운영되고 있어 증가하는 교육생을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증가하는 교육수요에 대응하여 50실 규모의 제3생활관을 건립하여 현장 중심형 재난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양성코자 합니다.
사업비는 48억 정도 추정이 되며 2024년 12월에 완공하여 2025년 1월부터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소방학교 다목적훈련센터 건립안입니다.
2017년에 개교한 소방학교는 옥외훈련시설인 소방종합훈련탑을 운영 중이나 기상 상황에 관계없이 교육훈련이 가능한 옥내훈련시설 부재로 연간 교육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장 필수 재난전문가의 체계적 양성과 민관 기초 소방훈련 강화를 위해 종합재난 대응 훈련시설인 다목적훈련센터를 건립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는 약 62억 원 정도로 추정이 되어 있으며, 건립규모는 지상 2층으로부터 실내훈련장, 구조훈련장, 수직맨홀훈련장 등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2025년 12월까지 건립하여 2026년 1월부터 정상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민호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3건의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위해 우리 도에 꼭 필요한 사업들입니다.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 공유재산을 정상 취득·처분할 수 있도록 원안가결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