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미래인재과장 김은섭입니다.
주요 업무계획 보고하겠습니다.
175쪽입니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지향적 과학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지능형 과학실 구축, 과학실 안전관리, 과학중점학교, 미래과학탐구교실, 과학점핑학교 등 탐구 중심 과학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전남 수학교육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 학습 정서 함양과 수학 학습력 향상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학공감학교, AI 수학점핑학교, 스마트 수학교실 등으로 맞춤형 개별학습을 지원하고 권역별 수학교육체험센터를 운영하여 체험 수업과 교원의 자율적 연구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177쪽입니다. 영재교육원은 22개 시군 영재교육원과 전남창의융합교육원, KAIST사이버영재교육원 포함 총 24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 부분은 자연과학, 인문, 예술, 발명, 정보, 융합 분야로 구분하여 영재교육 대상자의 재능에 맞춤형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에는 176학급 2600여 명을 교육할 예정입니다.
영재교육원에서 디지털 기반 창의융합교육을 실현하도록 단계별 연수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자체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 수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영재교육과 사이버 영재교육원을 병행 운영하고 창의적 산출물 발표 및 성과 나눔을 통해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는 학생 주도형 영재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융합인재교육을 위해 STEAM 선도학교, STEAM 교사연구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교육과는 6개 청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2개 청이 구축 진행 중입니다.
교육지원청의 교육 역량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적정 규모의 창의융합교육원을 구축하겠습니다. 지식재산과 발명교육을 위하여 13개 발명교육센터를 운영하여 발명 및 메이커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겠습니다.
178쪽입니다. 직업교육은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원하는 일자리에 취업하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해 가겠습니다.
우선 전남 일자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관·산·학 지역 직업교육 통합교육발전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전남도청과 협력하여 직업교육혁신지구 교육부 공모사업을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전략산업 중심 학과 개편, 산업체 현장 직무맞춤 교육과정 운영, 실무 중심 NCS 기반 직업계고 학점제 정착, 신산업 분야 교원 전문성 신장 등을 통해 직업계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그리고 기능경기대회, 영농학생전진대회, 상업경진대회, 안전한 학습 중심 현장실습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기르도록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181∼184쪽입니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미래 정보 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109개의 AI교실을 구축하였으며 올해 50개를 추가하겠습니다. SW교육체험센터를 중심으로 SW교육과정과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2024학년도까지 전남의 모든 학생들에게 1인 1스마트 기기를 보급 완료하겠습니다. 스마트기기 활용교육 원격지원단과 콜센터 운영으로 현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남형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전남메타스쿨을 고도화하겠습니다. 전남메타스쿨은 실시간 쌍방향으로 상호작용하는 교육 및 콘텐츠 플랫폼으로 다양한 에듀테크 서비스와 연계하여 개인화된 맞춤형 학습지도가 가능한 학습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AI 교육 선도학교, AI 융합교육 중심고 운영, AI·SW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과의존을 예방하고 올바른 사용 습관 형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급별 단계별 코딩 교육안을 마련하겠습니다.
185쪽입니다. 기후위기 환경재난 시대에 인간과 자연의 공존으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학생이 주도하는 공생의 물길 영산강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 실천 활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탄소중립선도학교 확대 운영, 학교 숲 조성, ‘지9 하는 학교’ 운영 등 탄소중립 학교 환경 조성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에 맞추어 연수과정 확대, 환경교육 학습자료 보급, 학교 중심 지원 협력체제 확립 등 환경교육 역량과 지원을 강화하여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시민을 육성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관심과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