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광주전남연구원장 직무대행 조창완입니다.
존경하는 신민호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오늘 우리 연구원의 2023년 상반기 업무보고를 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남의 미래와 도민의 행복을 위해 힘차게 뛰는 연구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항상 우리 연구원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지원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연구원의 주요 간부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대성 전남총괄지원연구관입니다. (인사)
김기곤 광주총괄지원연구관입니다. (인사)
김현철 연구기획경영실장입니다. (인사)
한경록 융복합산업연구실장입니다. (인사)
신동훈 지속가능공간연구실장입니다. (인사)
조승희 농어촌활력연구실장입니다. (인사)
민인철 창의문화관광연구실장입니다. (인사)
조정권 사무국장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광주전남연구원 상반기 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주요 연구성과, 2023년 연구사업 목표, 2023년 연구사업 추진현황, 전남연구원 운영계획안 순입니다.
1페이지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설립 근거는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과 전남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이며, 연혁은 1991년 12월 전남발전연구원으로 개원하였고, 2015년 광주전남연구원으로 통합 출범하였으며, 2023년 3월 27일 광주전남연구원 분리·운영안이 의결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6월 28일 제42차 임시 이사회에서 정관 변경 심의·의결 후 현재 전남연구원 법인 변경이 추진 중입니다.
주요기능은 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계획 및 주요정책에 관한 조사·연구, 주요시책 및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 지역의 각종 경제 및 사회 지표 수립,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협력 및 국제적 비교·연구입니다.
다음은 2페이지 기구입니다.
1본부, 2총괄연구관, 7실, 1단, 1국, 1센터로 운영 중에 있으나 말씀드린 것처럼 제42차 임시 이사회에서 직제 및 인사 규정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등기가 완료된 이후 조직개편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현원은 현재 정원이 76명에 현원은 63명으로 13명이 결원 중에 있으며, 전남연구원이 8월 첫째 주에 설립될 예정이므로 전남연구원 소속 35명이 전출될 예정입니다.
다음 3페이지입니다. 2023년도 본예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입예산은 110억 3600만 원이며, 이 중에 사업수익은 106억 5600만 원으로 이 중에 자본적수익은 3억 8000만 원입니다.
지출예산 또한 110억 3600만 원으로 사업비용은 109억 9160만 원이며, 자본적지출은 4440만 원입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기금 조성 및 운용 현황입니다.
기금 조성 현황을 보면 총액은 245억 7800만 원으로 이 중에 행정기관이 163억 4000만 원, 지역 금융기관, 상공인이 23억 7000만 원, 연구원 자체적립이 58억 6800만 원입니다.
비율을 보면 광주광역시 등 5개 자치구가 약 22.7%, 전라남도 22개 시군이 43.8%, 기관·기업 등이 9.6%, 자체적립이 23.9%입니다.
기금 운용 예치 현황을 보면 금융기관 예치가 199억 7800만 원으로 이 중 40%가 정기예금 상품에 예치돼 있고, 60%는 후순위채 등 채권형 상품에 예치되어 있습니다. 임차보증금은 청사 임차보증금으로 46억 원입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주요 연구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상반기 주요 연구성과를 보면 첫째,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분야별 논리 개발 및 정책을 지원하였습니다.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전략 연구 및 기업 유치효과 확산을 위한 세수 등 지역경제 효과분석 등 지역 대표산업과 연계한 기관 이전을 통해 전망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등 유치 당위성을 제고하고, 정책 여건 및 환경 변화에 부응하여 지역에 새로운 정책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둘째, 전남 특성과 여건 등을 고려한 탄소중립 및 녹색성장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2050 탄소중립 해남군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 영산강 하구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정책연구 등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을 위한 전남의 환경정책 수립을 지원하였습니다.
셋째,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인구 및 청년 정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여수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신안군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을 하였고, 인구정책지원연구센터 운영을 통해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및 인구감소지역 컨설팅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넷째, 지방투자재원의 합리적 배분을 위한 타당성조사 및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해남군립미술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과 목포관광공사 설립 기본계획 수립 연구 등 전라남도 공공투자 사업의 체계적 지원을 통해 예산 절감과 도민 편익을 증진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저희 연구원이 특집 주제로 대전환 시대 광주·전남 지역발전 전략, 광주·전남 재난대응 역량강화, 광주·전남 지역문화 진흥 방향 등 세 번의 특집지를 발간하였으며, 여섯 번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지역현안 분석 및 연구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일곱 번째, 농수해양 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역통계 분석 및 연구를 수행하였는바 전남 해양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수립 방향 제언, 농어촌 서비스 기준을 통해 살펴본 전남 농어촌 지역 삶의 질 여건과 개선 방안 등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여덟 번째, 저희 연구원이 개최한 토론회와 세미나를 통해서 남해안권 개발 및 발전 특별법 제정안과 영호남 문화관광 교류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지원을 수행하였고, 아홉 번째, 민선 8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민선 8기 시군구에 자치행정 우수 정책·공약 사례를 발굴·공유·확산하여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실제적 행동모델 및 정책대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열 번째, 중국 연태대학 경제관리학원과 디지털 경제·환경규제에 따른 한중 경제발전을 주제로 지난 6월에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전 세계 팬데믹 상황이 종식됨에 따라 2020년부터 중단되었던 해외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2022년 주요성과입니다.
지난해 저희 연구원은 227개 과제를 수행하였는바 이 중에 기획과제가 10과제, 정책과제 36과제, 지원과제 36과제, 현안과제 64과제, 수탁·보조사업 81개 과제 등입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고드리면 첫째, 시군·자치구 발전구상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과제는 민선 8기 출범에 대응, 광주·전남 27개 시군·자치구의 지역 특성과 잠재력 분석을 통해 지자체의 비전과 목표, 발전방향 그리고 핵심 추진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둘째,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광주·전남 대응 특집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국가정책 기본방향 및 핵심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산업경제, 지역균형발전, 자치분권 등 광주·전남의 대응 방향과 과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셋째, 신 균형성장 전략을 기획 시리즈로 추진하였습니다.
총 5건의 기획보고서를 발간하여 인구감소, 재정격차, 기회발전특구, 초광역협력정책 등 분야별 현안 분석을 토대로 정책 발굴과 건의 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지역현안 대응 연구원-언론사 공동으로 특집기고 시리즈를 추진하였습니다.
쌀값 안정화, 예비타당성, 의대 유치, 고향사랑기부금 등 지역 현안 이슈에 대하여 총 12회의 기고문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다섯 번째, 지역 경쟁력 제고를 위해 초광역협력연구를 기획·발굴하였는바 광주·전남 초광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지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권 지역발전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여섯 번째, 전남 16개 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인구소멸 위기상황에 대응 전남 16개 군 국가 지원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군과 비대면 컨설팅을 시행하였고, 일곱 번째, 지자체의 출자·출연기관 설립 등 재정투자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획·컨설팅을 17회 수행한 바 있습니다.
여덟 번째, 국고지원사업, 예타사업 등 추진 논리 개발 및 연구를 협력하였습니다.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건립 대상지 선정 연구, 유기농산물 생산 전문단지 조성 등 국책사업 관련을 공동으로 적극적으로 대응추진 하였습니다.
아홉 번째, 전라남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 협력을 추진하였는바 전라남도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위탁운영 공모하여 선정하였고, 2050년 탄소중립 전라남도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2023년 연구사업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목표는 지역이 주도하는 미래성장동력 창출이고, 추진전략으로는 글로벌 대전환 이슈 선도, 지역경제 재도약 기반 구축, 초광역 연계협력 시너지 창출, 자치분권과 지역협치 실현, 남도문화 가치 증진 및 향유 기회 확대 등 5개 추진전략을 제시하였고, 미래 변화 대응 선제적 정책 발굴 등 10대 역점 추진 사업을 설정하였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2023년 연구사업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 발전을 견인할 연구과제 수행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연구과제로는 첫째, 지역의 미래 아젠다 발굴을 위한 기획연구는 지역균형발전, 초광역협력 등 지역 미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거시적 대표 과제를 발굴·수행하는 과제로서 민선 8기 글로벌 전남 국제교류 활성화 기본계획 구상, 전라남도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전략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라남도 정책 지원을 위한 시의성 있는 정책연구는 전라남도 정책 개발에 필요한 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지역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과제로서 광주·전남 차세대 전력반도체산업 육성방안, 지속 가능한 수산업 발전을 위한 수산물 인증제도 적용 방안 등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셋째, 지역 정책 현안에 적시 대응을 위한 지원, 현안 연구 수행입니다.
전라남도의회 및 관계기관 등의 시급한 현안에 대해 신속 대응하고 단기간 내에 최적의 정책 방향 및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과제로서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한 서남권 지역발전 방안,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전라남도 대응 방안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넷째, 전라남도 시군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개발계획 수립 및 조사를 위한 수탁연구 과제는 강진군 칠량 초당림 관광명소화 기본사업 구상 수립, 가칭 목포관광공사 설립 기본계획 수립 등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지난 3월에서 5월까지 기획·정책 연구과제에 대한 착수보고가 37개 과제에 대해서 완료하였고, 금년 7월 말까지 이 과제들에 대한 중간 연심회를 추진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연구 수행 단계별로 의회, 지역 전문가 등 의견 수렴 및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내외부 전문가 연구심의를 추진하고, 정책 활용을 위한 도-연구원 협업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고, 수시로 간담회, 워크숍 개최로 전문가, 지역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남연구원 출범에 따라 지역 여건 및 도정 수요에 부합한 연구 프로세스 개선 마련을 통해 지역 맞춤형 특화연구 집중 및 연구성과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 하단의 금년도 수행 중인 2023년 주요 정책연구는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지역 핵심현안 연구지원입니다.
추진 현황을 말씀드리면 첫째, 전남 탄소중립, 도시재생 분야 정책 지원을 위한 위탁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전남탄소중립지원센터의 경우는 전라남도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및 녹색성장 추진을 지원하고, 전남도시재생지원연구센터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발굴 및 지원을 하며, 인구정책지원연구센터는 인구정책 관련 계획 수립 및 지자체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지자체 재정투자사업에 기획·컨설팅을 지원 중에 있습니다.
공공투자평가 컨설팅센터를 중심으로 해남군립미술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신안 신재생에너지재단 타당성 검토 등 시군 출자·출연기관의 설립 시 타당성 검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째, 지역 연구에 필요한 통계 정보의 축적과 분석 및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주·전남의 저수량과 가뭄 현황, 광주·전남이 지진 재난으로부터 안전한가, 광주·전남 KTX 정차역 일평균 이용객 수 등 지역정보 기초자료를 조사·분석하여 이를 지표·시각화하여 제공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지역 이슈 발생 시 정책현안 TF 구성 및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지역의 주요 현안 이슈에 대해 신속한 분석 보고서를 발간·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연구협력 및 학술교류 추진 사업입니다.
추진 현황을 보고드리면 각계 전문가, 연구기관 등과 협력연구 추진을 위해 연구자문위원회 등을 활용한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시군 담당 연구원을 중심으로 지역현안 컨설팅 사업을 확대하며, 산업연구원과 국토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회, 언론 등과 협력 및 소통으로 정책 활용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해외 연구기관과 그동안 코로나19로 잠정 보류되었던 연구기관들 교류를 적극 추진하며, 한일해협권의 한일 광역자치단체 출연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네트워크 확대 및 협력 내실화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5페이지, 광주전남연구원 운영계획안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표로는 새로운 도약, RESTART 광주·전남 Institution으로 확정하였고, 지역 수요에 부응한 선제적 연구 확대, 연구 효율성 및 정책 연계성 제고, 지역 특화된 전문연구 강화, 미래기술 연계 신성장동력원 발굴, 연구성과 및 도정 등 지역정보의 적극적 홍보 및 확산, 이해관계자 교류협력으로 연구 시너지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추진 방향으로는 전라남도(의회)-시군-연구원 간 협력체계를 활성화하고, 온·오프라인을 활용, 지역민과의 상시 소통 채널 마련 등 지역 수요에 부응한 선제적 연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조직, 시스템 개선 및 전문가 활용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전라남도 시군 정책간담회 정례화로 정책 지원 확대 등 연구 효율성 및 정책 연계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역 특성 및 발전 잠재력 기반 지역특화 연구를 확대·강화하고, 지역특화센터 설치·운영으로 전남행복시대를 견인하는 등 지역특화 전문연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에너지, 바이오 등 전남 특화분야 연계 전남 미래 아젠다 도출, AI-블루이코노미 등 미래 기술과 연계한 전남 대도약을 견인하는 등 미래 기술 연계와 신성장 동력원을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지역 내외 이해관계자 대상 연구성과 및 지역정보 제공 확대와 전남도정과 연계한 정책사업 성과 및 홍보 확산하는 등 연구 성과의 적극적 홍보 및 확산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전남 출자·출연기관과 교류협력 거점 기능으로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고, 조직 유연성 확보를 통한 현안 발생 시 상시적 대응력을 강화하는 등 교류협력을 통한 연구 시너지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이러한 추진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고드리면 첫째, 지역 수요에 대응한 선제적 연구를 확대하겠습니다.
전남도, 전남도의회, 전남도 출자·출연기관, 전문가 네트워크, 지역민 등이 참여하는 정책과제 발굴 프로세스 개선 및 연구성과 공유 체계를 활성화하고, 권역별·시군별 정책간담회 정례화로 지역현안에 부합한 정책 발굴 및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민의 참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역특화 전문연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정 방향을 토대로 국내외 여건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차별화된 전남만의 미래 성장 아젠다를 발굴하며 특화연구를 강화하고, 시군 기획실장 협의회 재추진 및 시군 담당 연구원 제도 활성화를 통해 지역 특화된 맞춤형 연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미래 기술과 연계된 신성장 동력원을 적극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기술 분야 석학 등을 초청한 JNI아카데미 프로그램의 재운영을 통해 전남도 시군 및 내부 연구진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전문가 풀 제도 부활을 통해 연구원 분리로 인한 연구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각계 전문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과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연구성과의 적극적 홍보 및 확산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수정책 발굴 및 지역 내 확산을 목표로 전남도 핵심 분야별 정책 및 정보 분석 체계 구축과 운영을 추진하고, 자체 연구 성과를 비롯한 전남 대상의 각종 연구 성과물 통계자료 등을 통합화한 ChatGPT 기반의 JNI-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교류협력을 통한 연구 시너지 등을 확대하겠습니다.
전남도가 출자·출연한 유관기관과의 정책개발 협의회 구성 및 지역정책 발굴에서 국가사업화 등 정책 지원을 통한 거점 기능을 수행하고, 동북아 해양경제권 시대에 세계로 웅비하는 글로벌 전남의 미래 방향 제시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 글로벌전남 미래포럼을 구성·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도 간 상생협력 관련 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가칭 상생협력단 구성 및 정례적 협의회 등 개최로 상생 현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협력 연구를 수행하는 등 광주·전남 상생의제 대응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이를 상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참고로 이제 다음 주 중에 저희 연구원의 등기가 완료되면 전남연구원이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는데 전남연구원의 조직개편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8월 출범 예정인 전남연구원의 차질 없는 추진과 지역 특성 및 도정 방향에 부합한 연구 수요 대응을 위해서 원장 직속으로 부원장을 설치하고, 기획경영실, 경제산업연구실, 공간환경연구실, 농수해양연구실, 사회문화연구실 등 5실과 미래전략연구센터, 균형발전연구센터, 항만물류연구센터, 인구정책연구센터 등 4개 지역 특화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며, 부설 센터로는 공공투자관리센터, 글로벌정책센터, 지역정보통계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19페이지부터는 2023년도 연구과제 추진 현황과 2022년 연구과제 수행 실적을 첨부하였습니다.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