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문옥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제348회 전라남도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에 제출한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정부의 질병관리청 신설과 지방자치단체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보강지침에 따라 감염병 관리를 위한 지역단위 협업체계 구축 등 감염병 컨트롤 타워 기능강화에 필요한 기구를 신설하고 학교법인 한국전력공과대학교 명칭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로 확정됨에 따라 관련 내용을 정비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인력은 행정안전부가 확정한 2021년도 기준인건비 범위 내에서 감염병 등 긴급한 현안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인력보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먼저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주요내용을 설명드리면 첫 번째, 정부방침에 따른 감염병관리과 신설을 위해 보건복지국 소관 사무에 감염병관리 업무를 현실에 맞게 조정하였습니다. 감염병관리과는 감염병에 대한 지역단위 정책수립, 정보‧관리자원, 대응훈련, 역학조사, 생활방역 업무를 담당하고 감염병정책팀, 예방대응팀, 역학조사팀 3개 팀으로 구성‧운영하도록 했습니다. 인력은 기존 건강증진과 질병관리팀 7명에 8명을 보강하여 15명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둘째, 지난 10월 5일 한전공대 이사회에서 대한민국 에너지 연구‧교육의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대학으로 육성한다는 취지로 한전공대 교명을 한국에너지공대로 확정됨에 따라 관련 부서 직제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주요내용입니다.
우리 도 정원의 총수는 6210명에서 28명이 증원된 6238명으로, 집행기관의 정원은 2031명에서 28명을 증원한 2059명이며, 소방공무원 4006명, 도립대학 교육공무원 69명, 의회사무처 104명은 증감이 없습니다.
직급별 주요 증감은 4급은 81명에서 82명으로 1명이 증원되며, 내역은 감염병관리과장입니다. 5급 이하는 1710명에서 1728명으로 18명이 증원됩니다. 감염병관리과 신설 7명,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 10명, 공무원교육원 전문경력관 감축 대체 교육기자재 전담인력 1명 등입니다.
전문경력관은 20명에서 18명으로 2021년도 퇴직대상 문화재관리원, 시청각기자재관리원 2명을 감축하여 연구사와 일반직으로 대체 조정하였습니다.
연구사는 218명에서 229명으로 11명이 증원되며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진단인력 10명과 문화자원과 전문경력관 감축 대체 문화재 전담연구사 1명입니다.
따라서 금번 조직정비는 1과 2팀 증설과 인력은 총 28명이 증원되며, 분야별로 본청 감염병관리과 신설 8명, 보건환경연구원 검사인력 10명,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 전담인력 10명입니다.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임을 감안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금번 조직정비 시 미흡한 부분과 위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한 고견은 향후 조직개편 시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전라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전라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