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꿈과 소망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모든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 행복국가 실현에 노력하고 있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김인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임명규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도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고 현장에서 지역 발전의 동력을 찾고자 동분서주하시며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데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미래를 여는 풍요로운 전남 건설과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노심초사하시는 박준영 도지사님과 장만채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지난해 개도이래 최대 국제 행사인 여수 세계박람회의 성공 개최에 이어서 금년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가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어 전남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은 지사님을 비롯한 공직자들의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큰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새 정부가 출범한지 벌써 8개월이 지났는데도 정부 지원이 필요한 지역 현안들에 대해 속 시원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점은 중앙정부와 소통을 제대로 못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부족한 때문으로 매우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이런 소통의 부재와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결과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안행부가 발표한 정부시책 추진성과 평가에서도 전라남도가 전국 꼴찌를 했고 그 동안 끊임없이 논란이 됐던 F1대회 국고지원도 내년 예산안에 한 푼도 반영시키지 못했습니다.
전남도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래를 내다보며 새로운 시각에서 성장동력을 만드는 일을 추진하고 준비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은 정부와 소통을 통해 국가 정책과 연계시키고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때만 가능하다는 것은 우리가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전남도가 현실을 직시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정부를 설득시킬 대응논리 개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정부정책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파트너십을 돈독히 해야 한다는 당부를 드리면서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름값 못하고 있는 지역특화 특구에 대해 묻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2004년부터 지역별로 차별화된 자원과 소재를 지역의 경쟁력 있는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특화발전 특구를 지정해 개발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남에도 전국에서 가장 많은 30개의 특구가 지정되어 있는데 이 특구가 당초 취지와는 다르게 이름값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구로 지정만 되면 전폭적인 지원과 개발로 지역 발전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던 장밋빛 청사진과는 다르게 일부 특구는 재원조달 문제로 시작조차 못하는가 하면 추진 중인 특구도 당초 개발계획이 대폭 축소되거나 민간 사업자를 찾지 못해 핵심 사업들은 그림만 그려놓고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또 지구별로 차별화가 특구 전략의 핵심인데 비슷비슷한 소재와 전략으로 특구 지정이 남발되어 특구로서의 경쟁력을 스스로 약화시켰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지역의 경쟁력 있는 소재와 자원을 활용해서 차별화된 지역 발전을 꾀하는 특구 제도는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 도내 30개 특구 중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완료해 정상적으로 운영 중인 곳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특구가 말해 주듯 전남은 특화시킬 수 있는 자원이 어느 지역보다 많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지역특화발전 특구 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었는데 그동안 전남도의 대응과 특구 운영 현실을 보면 실망스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실제 특구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전 타당성 검증과 개발 전략, 재원 조달에 대한 현실성 있는 검토가 부족했던 것이 문제입니다.
특구를 지정하고 지원하는 정부의 지원이 미흡했거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면 정부가 수용할 수 있는 논리를 만들어 여러 주체와 합심해 적극 대응해 개선해야 합니다.
지사님! 현재 도내에 지정된 지역특구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본 의원은 우선 지역특구에 대한 도의 관심과 의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본 의원이 특구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자료를 요구했는데 도는 국가사무라는 이유로 특구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시․군에서 신청해 오면 도가 추천을 하는데 지정된 후에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총괄 기능을 수행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어떻게 지역특구가 지정 취지대로 개발되고 운영될 수 있겠습니까? 또한, 대부분의 특구가 당초 특구개발 계획에 너무 욕심을 부려 현실성이 떨어지고 무엇보다 개발에 필요한 재원조달 대책이 주먹구구식이었습니다.
따라서 지역특화발전 특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개발계획을 현실성 있게 전면 재검토하고 재원 조달과 개발 효과를 고려해 가능한 사업부터 단계적 개발전략으로 수정해서 재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도 자체적으로 특구 운영실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면밀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의 견해는 어떠십니까?
아울러, 특구지정이 자칫 면밀한 검토 없이 해당 시․군의 전시행정으로 추진되지 않도록 지정과 사후관리에 도 차원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어촌의 보육환경 개선에 대해 묻겠습니다.
어린이의 보육․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누리과정이 금년부터 3~4세까지 확대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어린이집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은 계속된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 안심하고 자녀를 낳아 보육하고 교육시키는 여건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에서 타 지역에 비해 보육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문제의 심각성이 큽니다.
현재 도내에는 어린이집이 한 군데도 없는 읍․면이 76개소나 됩니다. 전체 1,218개의 어린이집 중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79개소, 직장 보육시설은 13개소에 불과해 전체 어린이집 이용자의 9%를 감당할 수 있는 열악한 수준입니다.
국무총리실 산하 육아정책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앞으로 계획된 정부의 보육정책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전체 이용 수요의 30% 수준까지 끌어 올려야 한다고 하는데 현재 우리 지역 현실로는 요원하기만 합니다.
지사님! 전남도와 각 시․군이 인구감소를 막기 위해 다양한 출산장려 제도를 내놓고 인구증가에 각별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의원 생각으로는 일회성 출산장려 지원책보다 안심하고 경제적 부담이 적게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보육환경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우리 전남 입장에서 아이를 안심하고 키울 수 있는 보육환경 개선은 많은 복지 중 하나로만 인식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아 공동화 되어 가는 지역의 미래를 살리는, 사람이 살게 하는 희망을 만드는 일입니다. 갖가지 지원으로 귀농․귀촌을 장려하고 일자리를 만들어도 아이를 안심하고 키울 수 없다면 이 땅을 지킬 사람이 있겠습니까?
우리 지역의 열악한 보육환경을 개선할 지사님의 확실한 의지와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농어촌에 거주하는 부모님들이 경제적 부담완화와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어 선호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대폭 확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습니까?
다음은 열악한 의료환경에 대한 대책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해 도정질문을 통해 농어촌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도가 열악한 의료환경 실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는 획기적 대안을 제시해야 하고 우선 도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선도적으로 추진해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습니다.
1년여가 지난 지금까지 전남도가 어떤 자구적인 노력과 대안을 강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적극적인 대응을 약속하셨던 지사님 답변과는 달리 표면상으로 나타난 의료환경 개선의지와 성과는 유감스럽기만 합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응급 의료기관 평가에서 전남의 43개 응급 의료기관 중 31곳이 법정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의료 인력이나 시설, 장비에 대한 충족률이 전국 꼴찌를 기록했습니다.
도민이 가장 위급한 상황에서 보호받고 치료받아야 할 응급 의료기관 사정이 이 지경인 것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 평가의 후속조치가 더욱 한심스럽습니다. 전남도가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법정기준에 미달한 31곳 중 10곳은 아예 아무런 후속조치도 취하지 않았고 2곳은 부족한 시설․장비는 갖추지 못하고 간신히 인력만 충원했습니다.
다른 일도 아니고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입니다.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역 실정을 고려할 때 응급 의료기관 의존율이 높은데 최소 기준인 법정기준도 충족하지 못한 병원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습니까? 법정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도내 응급 의료기관에 대한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서․오지는 개선되지 않은 열악한 의료환경으로 상대적으로 박탈감과 상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도내 238개 유인도서 중 병․의원 시설이 있는 곳은 15개에 불과하고 공보의조차 배치되지 않은 의료 사각지역이 61개소에 달합니다. 농어촌 지역 면 단위 중 병․의원이 없는 곳이 95개소나 되고 공중보건의 하나 없는 곳이 곡성 겸면을 비롯해 4곳입니다.
교통이 불편한 도서․벽지 주민들이 보건소 등 공중보건시설이라도 보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순회차량 등 이동수단을 확충하고 인근 공중 보건시설 이용이 용이하지 않은 특정지역 보건진료소는 공보의를 배치할 수 있도록 공보의 운영지침을 개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 견해는 어떠십니까?
다음은 도지사 공약으로 추진 중인 관광자원조성 관련입니다.
먼저, 함평 뱀 생태공원에 대해 묻겠습니다.
함평 뱀 생태공원은 박 지사님의 6대 생태공원 조성 공약의 일환으로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195억 원을 투자해 완료하기로 한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뱀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뱀독 실용화 연구계획을 후속사업으로 발표해 많은 관심과 함께 일부에서는 우려가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현재 상황이 썩 좋은 쪽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닌 듯 보입니다.
이 사업은 당초 2011년 완공하기로 했다가 전시공간을 확대한다는 이유로 금년 8월까지 공사기간을 연장했으나 사육시설 독소 제거 등을 이유로 다시 내년으로 개장을 연기했습니다.
그런데 개장을 못하는 진짜 이유는 이런 이유 말고도 연간 10억 원이 넘는 운영비 조달문제와 입식동물의 부적응 현상 등이 복잡하게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난해 수입된 아나콘다 등 입식동물이 적응훈련을 받다 실패해 대부분의 뱀이 폐사했고 국내에서 포획 입식해야 할 양서류와 파충류들은 환경부 허가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운영비 조달 문제에 대해서도 전남도와 함평군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함평군은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추진한 사업이니 도가 운영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하고 본 의원이 도에 운영비 조달 방안에 대한 자료를 통해 확인한 결과, 도는 입장료와 함평군 부담으로 운영비를 조달해야 한다는 계획입니다.
뱀 생태공원 예상 수지 전망에 대한 자료를 요구했더니 현재 운영계획을 용역 중이므로 이에 포함해서 산출할 예정이라는 답변입니다. 한두 푼 투자되는 것도 아니고 200억 원이 다되는 혈세가 들어가는 사업이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될 수 있습니까?
관람객 입장 수입으로 운영할 시설을 다 지어 놓고서야 수지를 예측해 보겠다는 배짱은 뭐고 무슨 돈으로 운영할 것인지,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도 정해놓지 않고 무려 5년 동안 시설만 지어 올리다가 이제야 운영계획을 수립한다고 용역을 발주했다니 보통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전남도가 뱀 생태공원 운영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함평군의 주장에 대해 지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개장하기도 전에 운영책임을 두고 말이 많은데 그 내면에는 뱀 생태공원 운영상 적자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 아닙니까? 두고두고 애물단지로 전락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데 뱀 생태공원 운영 전망과 효율적 운영 대안이 있으신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우려는 비단 이 뱀 생태공원사업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같은 우려가 도가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는 사파리 아일랜드 사업에서도 여전히 나타납니다. 논란이 됐던 지난 6월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와 전남도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사업 타당성에 대한 용역 결과, 왜곡 여부는 따로 거론하지 않더라도 이 사업이 준비단계부터 진행 단계별로 도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매우 우려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우선, 전라남도는 사파리 아일랜드 사업을 공공주도에서 민간주도로 바꾸고 지난 4일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민간 투자자 유치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사업 타당성 결과에 대한 왜곡논란으로 한 바탕 홍역을 치른 상황에서 민간투자자를 모으기가 쉽지 않을 텐데 현재 민자유치의 성과가 있습니까?
또한, 전남도의 주장대로 사파리 아일랜드의 사업 타당성이 왜곡되지 않은 상태에서 B/C가 1.08로 나왔다 하더라도 겨우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상태로 수익성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데 사파리 아일랜드는 쾌속선으로도 1시간여를 달려야 하는 도서에 위치해 이런 우려를 간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일부에서는 도서지역의 특성상 접근성이 사업 타당성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실시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도초 연도교를 2028년까지 완전 개통되는 것으로 수요를 과다 예측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남도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사파리 아일랜드 사업부지가 70%이상 매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사파리 아일랜드 전면 백지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런 논란을 불식시키고 도민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현 시점에서 사파리 아일랜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과 전망 그리고 현재 추진상황에 대해 공개설명회를 개최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의 견해는 어떠십니까?
다음은 폐교 활용과 관련해 교육감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농어촌 인구감소는 지역사회 동력을 약화시키는 근본적인 문제 이외에 일상의 풍경에서도 씁쓸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그중의 대표적인 것들이 황폐하게 방치된 농어촌 빈집과 폐교입니다.
특히, 폐교시설은 마을주변 등 접근성이 용이한 곳에 위치되어 있어 타 용도로 이용할 가치가 높은데도 폐허가 된 채 외부에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어 지역경관을 크게 해치고 자칫 청소년 탈선 등 범죄 장소로도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도내에는 933필지에 1,157동의 폐교시설이 있는데 이를 재산가액으로 환산하면 577억 원에 달하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교육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중 절반이 넘는 475필지의 폐교부지가 활용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지역 경관을 해치는 애물단지 취급을 당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의정활동을 하면서 폐교재산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공통된 첫 마디가 교육청 문턱이 너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시․군과 기관․단체에서도 폐교를 활용할 계획을 세웠다가 거절당했다는 사례를 많이 들었습니다. 획일적인 법과 규정만 앞세우고 일부 주민들의 반대 정서를 핑계로 폐교 활용에 미온적인 교육청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폐교도 활용 여하에 따라 애물단지가 아니라 지역의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도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이를 적극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동법 4조는 폐교재산이 지역의 수요에 맞게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폐교재산의 활용계획을 세울 때 해당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의무화하고 있고 또 제5조는 지역 주민의 절반 이상이 폐교시설을 공동이용시설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무상으로 대부하도록 하는 등 폐교재산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의 특례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 동법 제12조에는 폐교를 공공시설이나 소득증대 시설로 활용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 활용을 장려하고 있고 특히, 농어촌 주민을 위한 복지 및 소득증대 시설로 활용할 경우 별도의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명문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남교육청이 공공 목적으로 무상 대여한 재산은 고작 두 필지에 불과하고 보조금을 지원해 활용을 장려한 시설물은 한 건도 없습니다. 교육청은 부분매각 금지,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교육목적 사용 예정 등 보존이라는 명목으로 폐교재산을 방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교육감님께 묻겠습니다.
폐교 재산이 지역의 현안사업과 주민들이 원하는 수요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전라남도교육청의 폐교재산 활용계획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님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 취지에 맞게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적극 활용할 수 있는 폐교활용 대책이 강구되고 시스템적으로 폐교 활용 계획수립 시 이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폐교부지 활용특례를 잘 이해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가 선행되어야 하고 폐교재산을 공개해 수요자 공모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활용을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교육감님의 견해는 어떠십니까?
아울러, 폐교재산이 지역경관을 해치는 애물단지가 되지 않도록 주기적 점검과 보수 등 사후관리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도정 및 교육행정에 대해 본 의원이 질문하고 제안한 사항에 대해 집행부의 진솔하고 명쾌한 답변을 바라며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