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입니다.
답변에 앞서서 간단한 인사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완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6대 전라남도의회가 지난 7월 9일 도민의 축하와 큰 기대속에 출범한지도 오늘로써 석달이 되었습니다. 그간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당선의 기쁨이 채 가시기도 전에 우리가 처한 국난극복을 위하여 도민과 함께 아픔과 시련을 함께 해 주시고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데 온 정열을 바쳐주신 데 대하여 충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도정질문을 통하여 전동평 의원님을 비롯한 여섯 분의 의원님께서 27건의 질문을 하셨습니다. 제시해 주신 정책대안에 대하여는 도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엄정한 지적에 대하여는 겸허히 수용하여 개선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께서 질문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가급적 제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마는 양해해 주신다면 구체적이고도 실무적인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 실국장으로 하여금 직접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질문해 주신 순서에 따라 전동평 의원님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먼저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 의원님들께서 같은 내용의 질문을 해 주신 분에 대해서는 일괄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동평 의원님께서 먼저 21세기 전남비젼과 관련하여 본 계획서가 실천적 「프로그램」 제시가 미흡하고 주변여건 변화를 충분히 고려치 못하고 있으며, 제2차 전라남도 종합개발계획의 내용과 유사함을 지적하시면서 가칭 21세기 전남도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할 용의는 없는지를 물으셨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21세기를 맞는 우리 도의 장기발전 방향에 대해 깊은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1세기 전남비젼은 21세기를 열어가는 전남의 창조적 미래를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우리 도 나름대로의 개발대안을 발빠르게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판단하에 각계 전문가와 도민들이 참여하여 민․관 합동으로 수립한 장기종합발전계획입니다.
계획의 실천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그 동안 도민과 관계 전문가 등 2,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미래 여건변화에 대한 전망을 토대로 부문별 발전지표 및 실천가능한 단계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민선이후 각 분야별로 수립된 중장기계획을 연계 조정 통합하여 마련한 장기종합계획이므로 2차 도 종합개발계획의 일부 사업도 포함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만 본 계획이 2011년까지 14년의 장기계획이므로 구체적인 실천 가능성뿐만 아니라 우리 도가 지향하여야 할 목표도 함께 포함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앞으로 우선 정부의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에 전남비전의 주요사업이 다수 반영되도륵 노력하고 주변 여건변화에 부응하여 본 계획의 추진사항을 정기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는 것을 계획의 실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대안으로 제시해 주신 21세기 평가위원회 구성문제는 사실상 전남발전연구원에서 착상을 했습니다마는 그 전에 54명으로 구성된 21세기 전남비젼위원회를 구성해서 교수와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같이 작성한 부분이기 때문에 별도 21세기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인가 문제는 좀더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서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21세기 발전안에 도청이전이 고려되지 않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는 그 부분은 지금까지 우리는 통합을 추진하는 입장에서 그리고 도청이전이 결정될려면 의회에서 의결을 득해야 만이 확정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확정되지도 않고 현재 결론이 나지 않은 부분을 고려해서 장기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불가능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전동평 의원님께서 광주․전남 통합추진과 도청이전대책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문상옥 의원님, 이태신 의원님, 박래옥 의원님께서도 같은 취지의 질문이 계셨기 때문에 일괄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전남 통합문제는 제가 ‘95년 민선 1기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공약으로 제시한 사업으로 지금도 통합을 하는 것이 광주와 전남의 내일을 위해서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데 대해서는 소신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사실상 현 정부의 관계 책임을 맡고 있는 장관들도 개인적으로 만나서 얘기를 하다 보면 통합이 정론이라는데 거의 일치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광역시 제도가 충분한 연구 끝에 마련된 행정조직이 아니라 정치적인 이유 그리고 행정관서에서 소위 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라는데도 의견들을 거의 같이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구조조정을 절실히 할 필요가 있는 편재 상황이어서 구조조정을 해나갈려면 그 대상이 무리하게 분리시켜 놓은 시․도의 통합이라는데 대해서도 저는 의견을 같이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하고 하반기에 정부에서 구조조정 지방 특별출장소나 부서에 대한 구조조정이 있을 때 거기에 대해서 결론이 나지 않을 때는 제가 도청이전문제에 착수하겠다는 것을 수차에 걸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또한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의 발전과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는 원래대로 시․도를 통합하는 것이 마땅하다는데 대다수의 시․도민이 공감을 표시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사실상 여론조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전남도민들은 통합을 찬성하는 쪽이 압도적으로 많고 광주시민도 통합을 찬성하는 쪽이 반대하는 쪽보다는 많다는 것이 여러 여론조사에서 확인된 결과입니다. 그러나 광주시의 소극적인 자세로 인하여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광주광역시의 입장변화를 지켜보면서 올 연말까지 적극적인 의사표명이 없을 경우 이제는 도청이전계획을 수립하여 지역발전의 새로운 구심점을 확보해 나갈 때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도청소재지이전이 추진된다면 우리 지역의 장래와 도내 지역 간의 이해가 엇갈려 있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결정해야 할 문제이나 너무 장기화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93년도에 마련된 용역결과를 감안을 하되 도민들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한 후 도의회의 의결을 거쳐서 결정될 문제라는 것을 답변드립니다. 그러나 현재의 경제상황과 도의 재정여건으로 청사이전 업비 2,000여억 원과 3조원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신도시 건설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당초에 정부에서 지원하기로 약속하였던 도청사이전비용 750억 원을 가지고는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추가적인 지원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다각적인 대화와 협조를 통해서 지원을 받으면서 도청이전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도청이전 후보지와 엑스포개최 후보지를 같이 연계시키는 문제는 서로의 성격이 상이하므로 각각의 선정기준에 의하여 적정후보지를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은 최성호 의원님께서 통일과 기상재해 등에 대비해서 농산물 자급률을 올리는 정책을 전개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농수산물 수입을 대체하는 식량안보정책을 전개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감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전남은 전통적인 농도로서 도민의 31%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식량 공급기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나라가 되었던 사실상 주식만은 자급하지 않으면 강국으로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 누구나 다 인정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든 간에 우리나라가 많은 농산물을 수입하는 안타까운 실정이지만 주식인 쌀만은 어떻게든 자급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면서 쌀증산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쌀의 생산에 주력한 결과 전남도의 농민소득이 타도에 비해서 현저하게 뒤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쌀생산에 총력을 기울일려면 중앙정부로부터 쌀값 대책에 대하여 정책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만일 중앙정부의 지원이 없을 때 우리가 쌀을 자급해야 된다는 사명감을 지키는 것도 좋지만 농가소득이 현저하게 뒤떨어지는 것을 감소하면서 쌀 증산에만 매달려야 할 것이냐 하는 것은 도민과 함께 심도있게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라는 것을 답변드립니다.
그 동안 전남농정의 역점과제를 식량자급 달성에 두고 노력한 결과 농림부의 ’96년 및 ’97년도 쌀 생산대책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및 우수도의 영예를 차지한 바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생산비 절감과 품질고급화로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경지정리, 용수개발 등 낙후된 농업생산 기반확충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고 오는 2004년까지 5핵타 이상 규모의 쌀 전업농 1만2,000호를 육성하여 영농의 규모와 농업기계화를 촉진하는 한편 지역여건상 태풍 등 기상재해가 많은 점을 감안도복에 강한 양질 다수성의 품종을 확대 보급하는데 주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쌀농가의 소득보장과 자급기반 유지를 위하여 지난해 처음으로 직접지불제를 도입 시행중에 있으나 정부차원에서 검토 중인 조건불리지역 및 환경보전 직불제 등 다양한 직접 지불제가 조속히 시행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99년부터 시행하기 위해 현재 수립 중에 있는 제2차 전남농업 발전계획에 이러한 식량자급 시책들을 최대한 반영하여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축산정책의 재검토를 촉구하시면서 초지조성에 관해서도 질문이 계셨습니다. 자세한 것은 해당 국장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마는 우리 도가 현재 어려운 상황에 있는 이 시점에서 축산정책도 방향의 전환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도민들과 여러 의원님들의 지도를 받으면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지금 소값의 폭락에 대해서 축산농가가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저희들도 노력하고 중앙정부에서 도와주어서 약간은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마는 지금도 손익분기점 이하에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입니다. 그리고 2002년에 가면 쇠고기가 완전히 수입이 개방이 됩니다. 이렇게 볼 때 소를 많이 키우는 것은 상당한 위험이 따를 수밖에 없고 그리고 소득을 올리는데도 크게 기여하기 어렵다는 것이 저희 판단입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의 축산농가가 하고 있는 양태를 보면 소는 50만두를 키워서 전국의 소두수의 1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돼지는 78만8,000두를 키워서 전국 사육 돼지수의 11%정도밖에 되지 않고 있습니다. 돼지도 주기적으로 값 폭락이 상당히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마는 장기적으로 볼 때 또 수출측면에서 보더라도 소를 키우는 것보다는 돼지를 키우는 것이 위험성이 적고 소득을 더 올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도의 축산농가들은 소를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전남이 전국 쌀생산의 19%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소가 18%입니다. 이런 것이 모두 합쳐져서 전남의 농가소득이 타도에 뒤지는 이유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심도있게 검토하면서 방향을 잡아 나가야겠습니다마는 사실상 도정을 펼쳐나가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돼지를 키우는 것이 소를 키우는 것보다 낫겠다고 권장을 해서 돼지사육 농가가 엄청나게 일시에 늘어나가지고 돼지값이 떨어질 때 또 도에 대한 원망이 따르고 보상문제까지 논의될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상 권장하기가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마는 신중한 검토를 하면서 방향을 잡아나가야 할 문제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최성호 의원님께서 원도급자의 부당한 하도급이 부실공사의 원인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하도급제도 개선방안을 물으신데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지사로 취임한 후 부실공사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부정부패의 온상이 된다는 신념하에서 부실공사 방지를 도정의 역점과제로 삼아 노력해 왔으며 그 동안 나름대로 상당한 성과도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부당한 하도급도 부실공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원도급자가 발주자로부터 공사대금을 지급받을때는 계약 특약조건에 하수급자에게 대금을 직접 지급하겠다는 지급확약서를 도급계약 절차 시 제출토록 하고 있으며 전 시․군에 불공정 하도급 행위 근절을 위한 상설 신고센터도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불공정한 하도급으로 인한 피해가 예방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하여 견실 시공이 정착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사실상 원공사를 발주받은 업체가 대부분이 지역업체가 아닙니다. 하도급 업체는 지역업체들입니다. 지금같이 부도가 많이 나는 상황에서 자칫잘못하면 지역업체들이 많은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이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에 문상옥 의원님께서 2010년 해양엑스포와 관련하여 개최후보지결정 기준과 사후 시설활용 방안, 시․군간 이해대립 해결방안, BIE에서 유치결정을 얻어낼 가능성 등을 물으셨습니다.
이태신 의원님께서도 해양엑스포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질문을 해주셨기 때문에 일괄해서 같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 해양엑스포는 우리 지역의 낙후성을 일거에 해소하고 새로운 국가발전의거 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라고 저희들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획의 수립단계에서부터 도민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개최후보지는 엑스포 개최 시에 국내외에서 많은 관람객이 우리 지역을 방문하게 되고 또 단지조성에도 많은 면적이 소요되게 되므로 방문객의 접근의 용이성과 용지확보 조건, 장래 지역개발의 효과성 등 입지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되게 될 것입니다. 현재 해양수산개발업무는 4개 연구기관에 공동으로 의뢰하여 용역이 진행 중이므로 엑스포개최가 극대화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여 10월말까지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해양엑스포가 유치되었을 때 시행하는 장소가 전남입니다마는 어디까지나 이것은 전남도의 사업이 아니고 국가사업입니다. 그래서 도 독단으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해양수산부와 도가 비용도 공동으로 부담해서 장소결정 등 용역을 맡겨놓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물론 저희들 의견도 충분히 제시를 하고 도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마는 도의 독단적인 의견이 아니라 중앙정부의 결정에 따라서 장소가 결정되리라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사후시설 활용문제는 지난 7월10일 해양수산부의 업무보고 시에 대통령께서도 강조하신 사안으로 관광단지나 연구단지 등 여러 가지 방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용역과정에서 충분히 검토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엑스포 유치를 둘러싼 시․군 간의 경쟁은 지역발전의 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충정에서 비롯되는 점이라는 것은 중분히 이해하나 자칫 정부엑스포 유치결정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사실상 치열한 경쟁 자체가 어떤 면에서 발전의 디딤돌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유치경쟁을 통해서 해양엑스포 유치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도 불러일으키고 해양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요소도 되리라고 믿습니다마는 도가 지나쳐서 만일 도의 지역 간의 갈등으로까지 나간다고 그러면 불행한 씨앗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고 이러한 점에 유념을 해서 저희들은 일찍이 각 시․군의 과열 경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바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현명한 도민들이기 때문에 유치를 하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은 하되 유치 장소가 결정되었을 때는 그 도민적인 행사로써 적극적으로 협조하자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그런 방향으로 유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2010년 해양엑스포는 어느 특정 시․군의 엑스포가 아니라 전남전체의 엑스포라는 점에서 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엑스포 개최 국가가 전남전체에 파급될 수 있도록 후보지를 선정하고 연관 계획도 마련함으로써 시․군간 대립을 극복해 나가면서 공청회도 개최하여 도민의 의견을 철저히 수렴해 나갈 계획입니다.
도민 모두의 이해와 의원님 여러분들의 성원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엑스포 유치 가능성에 대해서는 엑스포 개최 희망국의 외교적 역량에 따라 좌우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웃나라인 일본은 ‘70년 오사카 엑스포 이래 2005년 나고야까지 4회에 걸쳐 개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0년 해양엑스포의 성공적인 유치비결은 정부의 확고한 유치의지와 유치열기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정부 차원의 유치계획이 확정된 현재의 입장에서 볼 때 우리가 「IMF」를 극복하지 못하고 4류 국가로 전락한다면 그러면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마는 우리가 「IMF」 위기만 극복할 수 있다 한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월드컵, 올림픽의 유치 전례로 봐서 해양엑스포를 유치하는 데는 지장이 없으리라고 확신하고 있다는 답변을 드립니다.
다음, 이태신 의원님께서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말씀하시면서 하수종말처리시설의 민간위탁에 대한 견해를 물으셨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하수종말처리시설에 대한 운영인력의 적정배치와 처리비용의 절감 등으로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 위하여 하수종말처리시설의 민간위탁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 도에서는 2회에 걸쳐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민간위탁 및 민자유치를 위한 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시장․군수에게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그 일환을 곡성 옥과와 고흥 도양읍 하수종말처리장을 환경관리공단과 민자유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하수종말처리시설의 민간위탁은 타 시․도의 민간위탁 사례에 따른 장단점을 검토하고 시설유지 및 운영비 인력감축 등에 따른 예산상의 절감 효과와 처리, 기타 문제점을 분석 보완한 후 합리적인 방향으로 적극 주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종말처리장뿐만 아니라 민간이 맡아서 할 수 있는 도로수리라든가 이러한 부분은 전반적으로 검토를 해서 민간에게 위탁하는 방향으로 도정을 끌고 가려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일시에 모든 것을 민간에게 위탁했을 때 그 비용의 산출이라든가 이런 것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중간단계로써 절반쯤 나눠서 절반은 지금까지 해온 식으로 공무원들이 끌어나가고, 절반정도는 민간에 위탁시켜서 서로 경쟁을 시킴으로써 비용도 절감을 하고 효율을 높혀 나가는 방향으로 우리 도정을 이끌겠다는 것을 아울러 답변드리겠습니다.
김종분 의원님께서 도내 갯벌의 보존대책과 철새 도래지에 대한 보전대책을 물으신데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민선이후 갯벌이 갖는 생태학적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간척사업을 최대한 억제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영산강 4단계 사업의 해제를 지속적으로 중앙에 건의하여 최근 결실을 본 바도 있습니다.
또한 갯벌 보존을 위해 정부차원에서도 2000년에 시행할 계획으로 연안 관리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으나 우리 도에서는 보존의 시급성을 감안, 우선 간척 매립을 억제해 나가면서 머드팩 개발, 갯벌축제 등 갯벌의 활용도 제고와 중요성 인식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장기적으로는 개발과 보존을 조화롭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철새도래지 보호대책으로는 최근 철새도래지로 부각되고 있는 순천만과 해남 고천암등은 기 추진 중인 용역과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조류보호지로 지정하는 방안 등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부에서 습지보전법의 제정을 추진 중에 있어 이 법이 시행되면 갯벌이나 습지보전이 크게 강화되리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종분 의원님께서 해남 황산 원전후보지 해제를 위해 그동안 도에서 추진한 사항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을 물으신데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지난 ’81년과 ’82년의 정부 원전건설후보지 9개 지역 중 6개 지역이 우리 도로 집중 지정된 이후에 지금까지 21회에 걸쳐 정부와 한전 등을 직접 방문하거나 서면을 통하여 줄기차게 후보지 해제를 건의하여 왔으며, 지난 4월 15일에도 산업자원부 장관을 면담하고 도내 후보지 해제를 강력하게 요청하는 등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여 왔음을 말씀 드립니다.
사실상 지금 조사를 한 결과 동해안의 두군데가 1,2위, 해남이 3위로 나와 있는 것으로 저희들은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남이 그렇게 바람직한 장소가 아니라는 것도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동해안 지역 두 곳만 지정을 하고 전남지역 해남을 뺐을 때 지역감정 문제가 표출 될 것을 중앙정부에서 심히 걱정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사실상 이 원전건설을 막는 것은 도와군이 마음만 합치면 막을 수 있다고 저는 확신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산업자원부 장관을 만나서 몇번 얘기한 중에 제가 이렇게 얘기 했습니다. “도지사가 막겠다고 하고 군에서 반대를 하는데 당신들이 어떻게 무슨 재주로 막아요, 막지도 못할 것 풀지 않고 그대로 둬 가지고는 손해만 가는데 결단을 내려야 될 때가 아니냐고 촉구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전남의 6곳 중에 저보고 선정하라고 하면 해남지역이 적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것이 수산자원을 보호할 필요가 가장 큰 지역 중의 하나인데도 불구하고 용역을 받고 조사를 해본 사람들의 결과를 보면 좀 엉터리 조사가 아니었느냐는 생각이 들기까지 합니다.
저는 사실상 여섯 군데 중에 다섯 군데는 해제하겠다는 확답을 받은 지 오래 되었고 지금현재 아홉 군데 중에 여섯 곳이 전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한 곳 정도는 남길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듣고 각 지역의 군수나 의원님들에게 그 지역이 남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십사 하고 촉구를 해왔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어쨌든 해남에 원전이 건설되기는 어렵다고 저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영광 5호기 건설 과정에서도 나타난 현상입니다마는 1차적으로 이것을 막는 데는 도와 군 간의 공동보조가 필요한 군이 원전을 건설하는 쪽으로 찬성하고 나갈 때 도로서는 막기가 어렵다는 것도 아울러 답변드립니다.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 도로서는 전남의 여섯 곳 모두가 해제되도록 마지막 단계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는 것을 답변드리고 도내의 전력수급상황은 우리 도의 발전시설용량은 영광 3,4호기를 포함해서 약 500만kw로 지역의 최대 사용전력 210만kw의 약2.3배이고 광주지역 공급까지 감안할 때는 약 1.5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전용량이 우리가 쓰고 남는다고 해서 우리 지역에 발전소를 지어서는 안 된다는 논리는 좀 무리일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을 이유로 삼아서 반대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많이 쓰는 곳이 서울인데 서울에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서울 이외의 지역에 만들어야 되고 전남이 가장 싼 비용으로 좋은 질의 발전소를 지을 수 있다고 한다면 약간의 손해는 가더라도 짓는 것이 국가정책을 위해서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김 의원님께서 아까 지적하신 대로 원자력발전이 가장 싼 전기라고 생각해 왔습니다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투자 그리고 수명이 다했을 때 처리비용까지를 고려한다면 원자력발전도 결코 싼 전기가 아닙니다. 그래서 선진국에서 이미 원자력발전소를 기피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지적을 해서 전남지역의 여섯 군데를 다 풀 수 있도록 노력을 해나가겠습니다.
전동평 의원님, 문상옥 의원님, 김종분 의원님 모두가 도 조직개편과 관련해서 기본방향, 주요내용에 대해서 시각에 따라서 질문하셨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간단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민선 2기를 맞이해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도정을 지향하면서 새로운 21세기 역사적 전환기에 새롭게 도약하는 전남의 기반조성을 위한 자치행정체제로 전환하는데 역점을 두고 조직개편을 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 2기 도정발전에 부응한 지역특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문화환경국 그리고 우리 도의 특성을 살린 전남도만 가지고 있는 해양수산국을 유지를 하다보니까 타 국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었다는 것도 이해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어쨌든 조직개편을 하면서 불합리한 기구, 기능쇠퇴된 부분 그리고 유사 중복기구는 과감히 통폐합을 했습니다. 그리고 팀제 등 직위 중심의 조직관리에서 기능 중심의 조직관리를 지향하는 행정체제로 개편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조직개편의 주요내용을 보면 의원님들께서 통과시켜 주셨기 때문에 잘 아시고 계시리라고 믿습니다마는 3실국 6과 9개 사업소를 축소하고 정원도 466명을 감축하는 등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도 강도 높은 개혁의지를 갖고 추진했습니다.
그동안 조직개편과 관련해서 조직진단추진위원회 구성 운영 등으로 외부전문가의 참여와 조언을 들었고 도의회와도 개편안에 대한 협의와 설명회를 갖는 등 조직개편 추진의 민주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 했습니다. 그러나 조직개편이 상당히 많이 줄이는 쪽이었기 때문에 어느 부서 하나 만족하다기보다는 아픔을 나눠 갖는다는 의미에서 이해해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나머지 자세한 부분은 실국장들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래옥 의원님께서 금번에 실시된 조직개편과 관련해서 감축대상 공무원의 객관적 기준 그리고 일용직 공무원의 구제대책과 잉여인력 활용방안을 물으시면서 공직자의 사기진작대책으로 5, 6급 복수직급제 도입과 한 부서 장기근속 근무자의 순환전보방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먼저 공무원 감축기준과 관련해서 도 나름대로 여러 기준을 검토해봤습니다마는 연령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 비교적 합리적이라는 판단 아래 지난번 4급 이상 인사에서 정년시기가 도래된 39년 이전 출생자에 대해서 대기 시켰습니다.
앞으로 있을 5급 공무원의 인사에 대해서도 같은 기준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6급 이하 공무원의 경우도 일응 42년 이전 출생자를 대상으로 감축하되 정상근무가 곤란한 와병자나 징계처분을 받은 자 중 근무성적이 불량한자,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공무원의 품위를 손상시킨 자 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공무원도 대기발령시킬 계획으로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일용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정부의 인력감축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감축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공무원 충원 시 격무부서에서 성실하고 모범적으로 근무하는 사람이나 자격증 소유자 중 능력 있는 자 등을 대상으로 우선 충원하는 등 일용직의 사기진작방안도 함께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잉여인력의 활용문제는 4급 이상 고급 잉여인력에 대해서는 광주․전남 발전연구원과 담양․장흥전문대학 등에 파견토록 함으로써 그간 쌓아온 공무원 경력을 도정발전에 십분 활용토록 할 계획이며, 5급 이하 잉여인력은 격무부서나 주요부서에 근무지 배치, 태스크포스로 활용해 나가는 한편 공로연수나 명예퇴직을 유도하여 가능한 빠른 기간 내에 과원인력이 해소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직자의 사기진작대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인해 많은 공직자가 조기에 공직을 떠나야 하고 남아있는 공직자도 기구축소에 따른 인사적체로 공무원의 사기저하가 우려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러한 고통은 비단 우리 공직자만 겪는 것이 아니고 모든 국민이 함께 당하고 있다는 인식 하에서 전 공직자가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이 시기를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도에서는 신상필벌의 엄격한 적용으로 능력있고, 참신한 공무원의 과감한 발탁과 승진 및 포상 등을 통하여 어려운 시기에도 열심히 일하는 우대받을 수 있다는 풍토를 조성하는 등 조직개편에 따른 후유증을 최소화 하는데 각별한 노력을 다 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박 의원님께서도 제안하신 주무과, 주무담당, 차석 정원의 5,6급 복수직급 도입문제는 공무원의 사기앙양 차원에서 일응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인력감축에 역점을 둬야 할 때이므로 시간을 두고 신중히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장기근속자에 대한 순환 전보는 새로운 분위기나 조직의 활력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므로 앞으로 있을 인사 때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들이 인사를 준비하면서 2년 이상 한 자리에서 근무한 사람들은 모두 전보하는 것으로 일응 방침을 정해놓고 있고, 특히 여러 공직자들이 선호하는 또 주민들과 접촉관계가 있는 그러한 부서에서 2년을 넘긴 공무원들은 전부 교체하도록 방침을 정하고 있다는 것을 답변 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드리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실국장들로 하여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