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연합 소속 영광출신 조영기 의원입니다.
호남에서 유일하게 자유민주연합 소속으로 당선을 시켜 주신 군민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장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전남도정과 교육행정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허경만 도지사와 정동인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금 우리는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처해 있습니다.
기상이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부서지고, 무너지고, 터지게 만든 인재와 정치적인 대립과 갈등, 기업 구조조정과 노․사대립으로 발생한 200만이 넘는 실업자군, 더욱 깊어만 가는 지역감정, 우리나라를 둘러싼 주변국가들의 경제적 악화로 IMF한파가 우리들에게 더욱 세차게 몰아닥치고 있습니다.
영원한 파국이냐 아니면 다시 한번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구름을 타고 승천하는 용이 될 것이냐, 그 운명의 주체가 오늘을 사는 우리의 몫인데도 달라지는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본 의원은 호남 유일의 자유민주연합 소속의 선량입니다.
그러기에 지역민의 다양다색한 기대와 여망을 수렴 도정에 반영하고자 동분서주하고 있다고 자부하면서 몇 가지 소신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도 재정수입원을 폭 넓게 발굴해야 하겠습니다.
박세리가 자동차 200만대, 박찬호가 150만대를 수출한 것과 맞먹는 경제산업 광고효과를 봤다는 사실에 눈을 떠야할 때가 왔습니다. 경쟁력이 뒤진 공산품이나 자연 제약을 받는 1차 산업에 아무리 투자를 하여도 실질 국제수지 개선효과는 미미합니다.
지금 벤처기업 열풍이 의미하듯 이제는 무에서 유를 이루는 분야를 개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포츠의 산업화입니다.
우리 전통의 국기(국기)요 올림픽 종목인 자랑스런 태권도의 발전과 세계화를 위해 호남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국내를 석권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진출을 개척했던 선발대도 모두 이 지역 호남출신입니다.
5대양 6대주 850개의 태권도장을 열어 국위선양과 민간외교활동을 하고 있는 2,500여명 중 약 60%가 호남출신입니다. 이들이 벌어들이는 외화는 잡초만 우거진 수백 군데 농공단지의 수익과 비교해 보면 실로 놀라운 수치입니다.
지사 그리고 교육감 !
무형의 투자요 생명력 있는 스포츠산업의 일환으로 태권도를 집중 육성 개발하여 국위도 선양하고 전남체육도 활성화시키고 외화도 버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한 가장 적극적인 방법으로 초․중등학교의 클럽활동, 학급활동시간 등을 적극 활용하여 준정규 교과과정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연구할 의향은 없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인들이 미술을 공부하러 프랑스에 가고 유명한 축구선수가 되려고 브라질에 유학하듯이 태권도를 배우러 대한민국의 전남을 찾는다면 경영마인드에도 적중될 것이라고 합니다.
88올림픽이 선진화, 세계화의 큰길을 닦았듯이 또 2002년 월드컵에 21세기 도약을 기대하는 것처럼 전국체전을 유치하는 의미 역시 또 크다고 생각하는데 우리 전남은 광주광역시와 분리된 후 2004년까지의 계획 속에서도 유일하게 빠져있는 것으로 본 의원은 알고 있는데 전국체전을 못치르는 것인지 안치르는 것인지 지사의 소신과 의지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핵 연료세의 조기 도입으로 재정수입 확보와 반핵 저항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본 의원이 지난 상임위 석상에서 거듭 주장한 바 있습니다마는 모든 에너지의 근간이요, 산업동력의 핵심인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은 필요악으로 이와 관련된 시비와 마찰이 끊이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체르노빌 비극을 경험한 러시아나 이웃 일본, 미국, 캐나다 등 선발 선진국들은 오랜 연구 끝에 원전 운영의 합리적인 방법과 제도를 발굴하여 원전 운영이 정상화되고 있는데 유득이 우리만 대립과 투쟁의 평행선을 치닫고 있는 실정입니다.
비상계획지역(EPZ)의 범위는 반경 25〜30㎞가 세계적 추세인데 비해 한국전력은 현행 8〜 10㎞를 고집하고 있고 선발국들이 핵 연료세를 징수하여 안전대책은 물론 근접지역 지원사업을 확실히 시행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현실은 간헐적인 EPZ지역 지원금 형식으로 소극적이고 불합리한 관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사 !
정부와 도가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에 맞도록 제도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본 의원이 일본 후쿠이현의 사례를 직접 보았습니다. 총 전력 상업용량의 0.7%를 핵 연료세로 징수하고 반경 25㎞를 EPZ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의 출신지인 영광원자력발전소의 총 6기 가운데 이미 완성된 원전 발전량은 연간 303억2,000만kW이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할 때 2조1,031억 원인데 이의 0.7%면 1,500억에 달합니다.
지사 !
이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핵 연료세 도입이 최우선 과제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지사의 견해를 답변해 주십시오.
가뜩이나 열악한 우리 도의 재정에 귀가 번뜩 띄지 않습니까?
둘째, 농어촌 구조개선 사업의 재평가 및 사투대책이 시급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농어촌 구조개선사업비 44조원 중 우리 도에 투자된 5조3,526억 원이 뿌려진 현장을 보면 실로 가관입니다.
대상자 선정의 오류, 한치 앞도 보지 못한 단견, 졸속시공, 추수지도 태만 등으로 인하여 거액이 투자된 유리온실은 마을 집회 장소가 되었고 관광농원은 우범장소로, 특산물 집하장은 물치장으로, 막대한 국고지원으로 지어진 시설이 당초 목적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사례가 허다합니다. 한심하고 무책임한 행정이 만연되고 있습니다.
이는 획일적이고 경직된 당국의 사고방식과 표준설계, 표준사업계획을 앞세운 비현실적, 비효율적 전시행정과 책임면탈에 급급한 보신주의와 각종 감사만을 대비한 행정이 빚은 결과입니다. 시대변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잘못된 계획은 과감히 바꾸고 손실을 최소화시키려는 의지와 연구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농어촌 구조개선사업에 대한 전반적이고 대대적인 수정 보완을 통해 합리적이고 현실적 사업이 되도록 보완조치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지사께서는 이에 대한 대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셋째, 공직자의 사기진작과 자긍심 제고가 시급합니다.
공직사회는 군인 다음의 거대한 조직으로 국정운영의 기둥이요 중심입니다.
요즘처럼 공무원 조직의 사기가 떨어지고 기력을 잃을 때 국가발전은 퇴보하고 국가기강과 행정의 경영마인드가 흔들립니다. 회고해 보면 우리 공직자는 비록 박봉에도 높은 자긍심이 있었고 격무도 마다하지 않는 사명감으로 버티면서 책임뒤에는 찬사와 포상이라는 그들의 소신과 창의력이 보호될 수 있는 믿음직한 배경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무원들의 지도력이 우리의 경제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했던 것도 사실이고 이는 높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나날이 더해 가는 민주와 자유의 탈을 쓴 방종과 방만, 중용을 모르는 「메스컴」의 오도, 집단이기주의와 인기에만 영합하는 잘못된 정치풍토는 법으로 보장된 공직자에게 무서운 채찍만 가할 뿐 당근은 없고 화살은 윙윙 날아오는데 방패는 손에 닿지 않는 환경으로 내몰아 버림으로써 보신주의, 책임회피, 법전과 규정의 노예, 복지부동 등 새로운 낱말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열번 잘하다가 어찌 한번 실수라도 하여 방송에 한마디, 신문에 두어줄 실리는 날엔 변명 한마디 기회도 주지 않고, 좌천, 감봉 급기야 옷을 벗어야 하는 현재의 환경에서 창의력과 순발력을 겸비한 능력 있는 공직자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것입니다.
참된 지도력과 창의력은 적절한 모험심, 도전의욕이 생명선이 아니겠습니까?
지사 그리고 교육감 !
소신있고 책임감 넘치는 공직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만 이 난국을 타개할 수가 있습니다. 내가 있는 한 일 잘하는 공직자는 공연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심어 주실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주곡자립과 해양개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진공업대국과 경제 선진국이 벌이고 있는 지구 죽이기의 여파는 혹서, 혹한, 폭우, 폭풍, 해수면 상승 등 자연재해를 몰고 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한반도도 예외일 수 없어 사계절이 두계절로 바뀌는 등 기후의 변덕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국토의 68%가 산지인 척박한 우리 국토에 인구밀도는 410명이나 되어 숙명적으로 식량확보를 지상과제로 살아 왔습니다. 그런데 근자에 이르러 쌀이 썩는 나라라느니 몇년의 흉년쯤은 값싼 외국 농산물로 해결하면 된다느니 하는 등 주곡자립에 대한 무사안일이 팽배하고 있습니다.
지금 남북한의 가장 두드러진 삶의 격차는 배불리 먹는 남쪽과 기아에 허덕이는 북쪽의 현상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배에서 나는 쪼르륵 소리앞에는 군사대국도 맥을 못 춥니다. 식량은 때에 따라 핵무기 몇배 이상의 위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25%의 주곡 자급율을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논․밭이 많고 농사기술이 뛰어난 우리 도가 머지않아 낙원으로 선망 받을날이 올 것을 본 의원은 확신합니다.
약무호남 시무국가(고무호남 시무국가)가 재현 될 것입니다.
농토의 잠식은 더 이상 이용해서는 안되고 오히려 썩어버린 뻘밭을 간척하여 임해공단과 농토조성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믿는데 지사의 견해는 어떠한지 묻습니다.
바다 이야기만 나오면 갯벌보호론이 팽배하여 갯벌을 훼손하는 행위는 자원과 국토를 망치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단견입니다. 깊은 연구와 관찰도 없이 단순 논리에 획기적으로 밀려다니는 당국이 딱합니다. 본 의원도 갯벌이 미생물의 역학적 효과, 해양․해수의 정화, 영세한 어촌의 삶의 터전, 자연생태계의 보호 등에 있어서 그 소중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다와 갯벌이 지닌 특수성과 대체성을 무시한 채 단순 논리가 지배함으로써 불이 날까봐 집을 짓지 않는 우를 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군산에서 목포까지의 서해 앞바다는 놀라운 융기해안입니다. 중국의 곤륜산에서부터 퇴적된 토사가 거대한 황하강을 타고 밀려와서 쌓이는 한편 동쪽에서 서해로 흐르는 강을 따라 토사가 계속 쌓임으로써 날마다 하느님이 갯벌 생산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꼴입니다.
법성포에서 목포에 이르는 바다는 아무리 준설해도 도루묵이고 제법 큰 배가 드나드는 협해가 몇 년 지나면 배밑이 걸려 들어오지 못 하는게 우리 바다라는 것입니다.
오염 될 대로 오염된 서해안 갯벌은 경제성이 없습니다. 오히려 알맞게 간척을 해 놓으면 임해공단과 농토를 얻어 좋고 경제성 있는 새로운 갯벌이 생성되어 2중의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지사 !
우리 도는 바다에 희망을 걸고 그 바다를 잘 개발하고 이용하지 않고는 잘 살길이 없습니다. 곡창 호남과 효율적인 해양개발을 위해 갯벌보호론을 다시 한번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지역적 특수성을 선별적으로 분석하여 국토개발과 갯벌 재생산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의 견해는 어떠한지요?
다섯째, 적극적인 국민 대통합 실천방안을 촉구합니다.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우리 국민과 도민은 기대와 희망 무수한 연민과 기대를 갖고 시름을 달래가며 살고 있습니다. 새정부의 과감한 개혁에 찬사를 아끼지 않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구태와 구악을 벗고 IMF탈피를 위한 정부의 몸부림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지금의 경제침체로 인한 세수결함은 지방재정을 위협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고질체납자에 대한 강제징수는 물론 숨겨진 세원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줄 압니다. 사안의 성질과 형평의 원칙상 당연한 처사일 것입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귀농의 의지로 열심히 살다가 빚더미에 앉은 농․어민에게까지 5〜6년 전에 이미 결론 난 사안까지 소명자료를 내라, 당시 부과에서 누락되었으니 경위서가 필요하다 등등 운운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결코 탈루된 세금을 봐주어야 한다, 얼굴을 가려가며 어느 계층만 고려해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빈사상태에 있는 축산농가, 영농법인, 어촌계, 도시 실직자와 귀농자인 이들에게 4〜5년 전까지의 세원을 추적하여 세금을 징수한들 몇 푼이나 되겠습니까?
지난 8.15 대사면은 대국민 통합차원에서 미전향 사상범까지도 포함시켰던 것입니다, 이러한 정신을 살려 법이나 제도보다는 운영의 묘를 살려 이미 고개 숙인 농․축․어민들에게 이런 일로 땅바닥에 털썩 주저 앉는 참상만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특단의 연구 조치를 촉구합니다.
여섯째, 청소년문제 이제는 행동으로 부딪칠 때입니다.
국민의 정부이후 새로운 청소년헌장이 선포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았습니다. 지난 10월 19일 청소년 창작가요제가 열리고 있는 올림픽 체조경기장에 8,000여명의 폭풍세대가 「스트레스」를 풀고 있을 때 교육부장관이 직접 찾아가서 청소년헌장을 낭독 선포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청소년 헌장은 추상적이고 선언적 내용에 그쳤다면 새로 개정된 헌장은 청소년들을 오늘의 중요한 사회구성원이자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하면서 생존권, 보호권, 신체활동권, 근로권, 학습권, 여가권, 의사표현권, 문화창조권 등 다양한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더욱 청소년으로 구성된 후원회와 모의 의회활동을 통하여 정책참여 기회도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문제에 대해서는 이제 더 이상 두려워만 말고 피하기만 할 시간이 없습니다. 이제 이들과 부딪치고 함께 살아야 합니다.
교육감!
청소년이 어른과 어떤 형태로든 직접 부딪쳐야 합니다. 과거 자연스럽게 도덕과 예절을 가르치던 우리의 밥상 문화를 재현할 길은 없는지요?
의회를 비롯한 도내 유수기관에 「사이버」청소년 기구를 설치 운영하는 방법 등을 통해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연대를 통해 예의 바르고 인성을 갖춘 훌륭한 한국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 예로 「사이버」도청, 「사이버」경찰국, 「사이버」법원, 「사이버」검찰청 등을 설치 운영하는 기회를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체의 책임성을 길렀으면 하는데 교육감의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째, 잠자는 전남관광을 깨워야 합니다.
관광산업의 수준은 그 나라의 국력과 비례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관광자원은 마치 천부적 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지만 발굴․제작․운영․윤색의 인위적 측면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선진공업 국가들의 경우 1960년 이래 관광산업은 국민경제보다 두배나 빠른 속도로 성장해 1년 총 생산액이 자그마치 4,905조원으로 GNP의 1/10을 차지했습니다.
이것을 고용측면에서 보면 일자리 9개 가운데 1개가 관광산업에서 얻어진 것입니다. 세계 관광기구의 통계를 보면 관광산업이 제공하는 취업처는 모두 2억2,000만개이고 2010년에 가면 3억5,000만개로 늘어난다고 하는데 이것은 3초마다 일자리 하나씩 생겨나는 셈이 됩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실업문제를 해결하는 방편의 하나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답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 도에서도 나름대로 관광자원 개발에 투자도 했고 국내외관광객의 시선과 관심을 집중하는 일을 해왔습니다마는 거의 일과성에 그쳐오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관광객의 발길이 갑자기 뚝 끊겨 황량한 모습으로 전락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봉이 김선달에게 닭을 주면 봉이 되고 쉰 죽도 양반체면 때문에 먹게 하는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목포 해양박물관, 신안 앞바다 유물, 왕인박사 사당 등 훌륭한 명소, 명물이 문을 열때 모습과 분위기가 그대로이니 먼지만 끼게 마련이고 한 번 다녀가면 두 번 다시 오지 않게 됩니다.
찾아오지 않는 이유가 손님 탓이 아니라 개발․관리․운영하는 측에 문제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살아 숨쉬고 갈고 닦아야 하고 새로운 신선미와 변화를 느끼게 해야만 관광에 산업이라는 합성어가 성립될 것인데 그 중장기 투자계획에 대하여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허경만 지사의 역점사업이기도 한 해양권 관광화에 보다 속도를 가할 수 있는 예산확보 방안과 전망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현란한 꿈과 희망을 안고 찾아올 21세기의 여명이 머지않았습니다.
잘 사는 땅, 자랑스런 선진 전남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도민 대통합을 실현하고 공직자가 마음놓고 자부와 긍지로 일하는 땅, 우수한 전통 문화와 스포츠가 지역경제를 살찌게 하는 땅, 산과 바다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투자하고 개발하여 주곡의 자급과 해양자원을 선도하는 땅, 내일의 올바른 청소년의 요람의 땅, 그리고 난마처럼 얽힌 정치적 대립과 역사를 후퇴시키는 동서갈등, 끝이 안 보이는 경제난국이 훨훨 풀리기 시작하는 성지의 땅이 되도록 다같이 진력할 것을 호소하면서 도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