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그리고 윤시석 부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낙연 지사님과 장만채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기의 고장 영암 출신 우승희 의원입니다.
도정질문 준비와 성실한 답변, 도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도정질문에서는 전남도의 인사교류와 땅끝 협력 추진 등에 대한 질문과 성장 중심의 정책추진 과정에서 우리가 놓쳐왔던 부분을 점검하고 함께 대책을 고민하고자 합니다.
먼저 남북 땅끝 협력과 관련하여 이낙연 지사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지사께서는 올해 초에 남북 땅끝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전라남도와 함경북도의 땅끝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활용해서 농수축산물을 교류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전라남도의 남북교류사업은 2003년 전라남도 남북교류협력 조례를 제정한 후에 사단법인 전남도민 남북교류협의회를 통해서 북한의 평안남도와 평양에 추진해 왔습니다.
해방 70년을 맞은 올해 남북협력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전남도가 땅끝 협력을 구상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도 그 구상에 적극 공감하고 성공적인 추진을 바라면서 몇 가지 제안과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땅끝 협력 추진으로 평안남도 교류협력사업은 중단된 것은 아닌지, 아니면 평남과 함북 두 군데를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해 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또한 남북교류사업은 남북 당국간 관계, 교류협력 대상을 지정해 주는 북한의 중앙통제식 사업추진, 또 지자체가 아닌 민간단체 중심의 교류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북협력사업 추진의 특성상 지금 낱낱하게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겠지만 지사께서는 이번에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에 땅끝 협력 사업을 남북교류의 이 현실적 제약들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그 복안이 있으신지 구체적인 내용과 구상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땅끝 협력을 추진한다면 전남도가 직접 나설 수 없습니다. 그것이 현실입니다. 여건상 실질적인 추진기구는 전남도민 남북교류협의회가 되어야 하지만 이 협의회 또한 활동을 멈춘 지가 오래됐습니다. 땅끝 협력이 현재는 기획과 구상 단계일 뿐 추진기구 등 발이 없는 구조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추진기구로써 남북교류협력위원회와 전남도민 남북교류협의회를 정비하고 활성화해야 할 것입니다.
그 방향은 10여 년 전에 처음 추진했던 여건과 달라진 것을 감안해서 전남도가 주도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도민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사무처 위치나 인적 구성도 새롭게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 전남 남북교류 협력기금의 출연을 통해서 전남도 중심으로 운영하고 시장·군수 협의체에서 개인과 단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힐 구조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땅끝 협력 추진을 위한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입장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남북교류협의회가 활성화되고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집행부에 전담팀을 구성할 것을 검토해야 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도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중앙부처 인사교류에 대해 정순주 안전행정국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자료를 좀 띄워주시겠습니까?
(전광판에 자료 띄움)
정부 인사혁신처의 최근 3년간 인사교류 현황을 받아봤습니다. 전라남도의 1 대 1 계획인사 교류는 모두 22명으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여덟 번째 중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22명 중에서 9명이 중앙부처이지만 호남지방통계청, 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행정자치부 광주통합전산센터 등 광주·전남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부처로 교류가 있었습니다. 물론 곧바로 중앙부처의 핵심부서로 배치되기는 어려운 것이 또한 현실이기도 합니다.
전남도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전·출입 인사교류를 또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15년 현재 12명의 인사교류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인사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중앙부처에서 전남에 내려오려고 하지 않거나 또한 경제적 부담이나 자녀교육 때문에 올라갈 지원자가 없거나 교류 대상자의 직급이나 연령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중앙부처와 인사교류는 정보 공유와 인적 네트워크 확대, 업무협력과 행정역량 강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전남도가 중앙부처에 파견된 공무원을 데려와서 간담회를 했었습니다. 그곳에서 중앙부처에 파견된 공무원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는 참 어렵지만 새로운 업무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대단히 만족스럽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정부도 지난해부터 근무평가 인센티브와 우선 승진 등 인사교류 확대에 나서고 있고 우리 이낙연 지사께서도 평소 인사교류의 필요성을 강조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중앙부처의 업무 시스템과 문화 등 새로운 경험을 통한 자기 발전의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중앙부처의 정책동향 파악과 인맥 쌓기는 우리 전라남도의 자산이라는 점에서 중앙부처와 인사교류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인센티브 부여와 각종 지원을 통해서 인사교류를 시스템화하여 가고 싶은 여건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들의 생애주기나 자녀교육 시기를 고려해서 교류 희망자들의 명단을 작성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교류를 추진하는 한편, 중앙부처 인사 교류자는 우선 승진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다음으로 중앙에서 오신 분들에게도 전남이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연수기회를 보장한다든지 인센티브를 통해 전남에 가면 이런 점에 좋다라는 제도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인사교류가 많이 되고 있는 경기도는 중앙부처와 생활권이 같고 제주도는 관광이나 휴양 등의 유인요건이 있기 때문에 많은 인사교류가 있다고 보입니다.
더불어서 우리 내부의 인식변화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중앙부처에서 상위직급이 인사교류로 오게 되면 전남도 내부의 승진기회가 축소된다는 우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도정역량 강화와 지역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서로 이해하는 열린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변화하지 않으면 당장은 편해도 결국은 정체와 몰락의 길을 걷게 됨을 우리는 여러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세계시장 3분의 2를 장악했던 카메라 회사 코닥은 1975년에 디지털 카메라를 처음 개발하고도 필름 카메라를 대신할 신제품 개발과 투자를 미루다가 결국 몰락하게 됐습니다.
앞에서 제안드린 바와 같이 중앙정부와 인사교류를 더 활성화해야 한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전남도의 입장과 활성화 방안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박균조 농축산식품국장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전광판에 자료 띄움)
‘농기계 사망사고 1위 전남’이라는 뉴스를 최근에 언론에서 보셨을 것입니다. 전라남도 국회나 언론에 매년 지적받는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급속한 고령화와 운전미숙, 안전 불감증 등의 원인이 제기되고 있고 사고 예방을 위해서 관련 기관 MOU 체결과 홍보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고가 크게 줄어들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전남이 농업중심 지역이라는 사정도 있겠습니다만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농기계 사망사고 1위라는 불명예를 벗어나기 위한 종합적인 체계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전남도의 대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전남도가 제출한 최근 5년간 농업기반시설 관련 사고현황 자료를 살펴보면 총 5년간 33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안전표지판을 최근에 설치하는 등 사고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마는 실제로는 부상자는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훨씬 더 많았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본 의원이 지난해부터 이러한 사고현황을 파악하고자 전남도 소방본부, 중앙부처 5개 부처 등에 자료를 요구했습니다마는 이런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곳은 아직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전광판에 자료 띄움)
이 사진을 보면 여기는 저수지입니다. 저기 중간 지점에서 사망사고가 났었고 이렇게 보완이 됐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대규모 시설로서 이렇게 안전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길을 가다 보면 흔히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저기 가운데 이렇게 생겼습니다. 밤에는 사고가 나기 일쑤이고 어르신들이 빠지면 나오기 어려운 곳입니다.
농기계가 대형화됨으로 인해서 좌우가 이렇게 통행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여기도 사망사고가 일어난 지점인데 위험접근금지 표지만 있지 아직 안전시설은 없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사고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고 안전시설이 갖추어진 곳도 있습니다마는 소규모 용수로나 맨홀 같은 곳에서는 안전시설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고 있어서 우리 도민들이 위험에 방치되어 있다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또 사고가 난다면 그것은 모두 다 부주의한 개인의 책임으로 지금까지 떠넘겨져 왔다라고 봅니다.
예산 또한 726억 원이 재해대비 수리시설 개보수 사업으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대부분이 노후저수지 보강 등 대형시설물 중심입니다. 안전시설 설치와 관련된 예산은 별도로 편성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일부 시·군에서는 소규모 시설개선이나 안전시설 설치가 절심함에도 불구하고 효율성이 낮은 저수지 등 개보수 사업을 예산확보 차원에서 추진하는 경우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의원이 농업기반시설물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설치 상태를 보면 수익에만 몰두하다가 사고가 난 우리 세월호를 떠오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농업생산량을 높이기 위해서 각종 농업시설물을 설치하면서도 생산현장에 종사하는 농민의 안전은 수십 년 동안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전남이 농도라면 농민들은 농업전문직 종사자라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안전하고 편리한 농사 환경을 만들 권리가 있고 농민들의 안타까운 죽음도 방지하는 책임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도민의 안전 확보를 위한 몇 가지 제안과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맨홀 등 소규모 농업기반시설을 포함한 실태조사가 필요합니다. 전남도가 지난해에 안전시설물 설치 여부를 조사했습니다마는 아까 보셨던 것처럼 대형시설물 중심이었고 실제 주민들의 사고위험이 높은 용수로나 맨홀 등은 빠져 있었습니다.
둘째, 신규 농업기반시설에는 반드시 안전시설물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를 또한 정부에도 적극 요구해야 되겠습니다.
기존시설물 중의 시급한 위험시설은 당장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그 외에는 개보수 시 안전시설 설치를 점차적으로 확대했으면 합니다.
셋째, 농업기반시설 사고현황을 관리하도록 국민안전처에 요구하고 농도전남의 특성을 고려하여 농업기반시설의 안전시설물 설치를 위해서 소방안전 특별교부세를 요구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또한 기반시설의 규모와 비율 등 지역의 특성들을 고려해서 예산편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에 대한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 전남도의 입장과 도민안전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숲속의 전남과 관련하여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지사께서는 민선 6기 역점시책 중의 하나로 숲속의 전남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2024년까지 10개년 동안 국비 2,605억 원을 포함한 5,300억 원의 투자를 통해서 산림가치를 30조 원으로 올리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현재 도내 곳곳에서 대체조림이라는 명목하에서 사유림 위주로 벌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숲속의 전남 프로젝트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벌목은 숲속의 전남을 추진하는데 부적절하다는 이러한 지적에 대해서 농축산식품국장의 입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서 국장께서는 국비 2,605억 원 투자계획이 숲속의 전남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별도의 국비예산 확보계획인지 아니면 현재 추진 중인 세부사업에 포함된 국비부담 예산이 포함된 것인지를 밝혀 주시고 향후 국비확보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숲속의 전남 사업에 대해서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십니다. 이해가 부족한 실정에서 기존사업을 모아놓기다 또는 기존사업을 리뉴얼한 것이다라는 지적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우리 이낙연 지사께서 입장을 말씀해 주시고 지사께서 숲속의 전남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됐던 이유와 실현 계획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학교기숙사 매트리스와 관련된 질문을 도교육청 곽종월 교육국장님께 드리겠습니다.
(전광판에 자료 띄움)
도내 기숙사 현황입니다. 도교육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403개 학교 중에서 기숙사를 운영 중인 학교는 136개 학교입니다. 약 30%의 학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기숙사가 설치된 학교 중에서 매트리스를 설치한 학교는 총 110곳으로 매트리스 개수는 1만 6,000여개에 이릅니다. 기숙사 입사 학생 중에서 93%가 매트리스를 사용하고 있다라고 할 것입니다.
도교육청이 제출한 최근 4년간 매트리스 교체 현황을 보면 25%밖에 되지 않습니다. 매트리스의 내용연수는 7년입니다. 하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스프링이 내려앉아서 매트리스 상태가 매우 불량하고 학생들이 잠자기가 어려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학교의 매트리스가 불량상태는 아니며 매트리스를 지속적으로 교체하는 학교들도 있기는 합니다.
상황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전광판에 자료 띄움)
아마 우리 재활용 버려놓은 곳에 있는 그런 매트리스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내려앉았고 지저분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도교육청에 최근 3년간 매트리스 소독내역을 확인했습니다. 매트리스가 설치된 116개의 학교 중에서 7%, 9개의 학교만 매트리스 소독을 별도로 하고 있었습니다. 전체 매트리스의 7%인 1,200개 정도의 매트리스만 소독을 하고 있고 93%인 1만 5,000개가 넘는 매트리스는 수년간 소독조차 하지 않고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도내 모든 학교와 기숙사 시설들은 감염병 예방 및 관리법 51조에 따라서 연 다섯 차례에 걸쳐서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숙사 시설이나 학교의 청소와 소독은 건물의 복도, 화장실이나 계단 등에만 실시가 되고 있고 저런 매트리스에는 소독을 별도로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내려앉은 매트리스를 사용한 학생들은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을 정도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 성장기 청소년들은 땀도 많이 흘리고 그래서 노폐물이나 진드기, 세균에 노출되기 매우 쉽습니다. 이러한 매트리스로 인해서 학생들이 피부질환이나 천식에 걸릴 위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1년에 매트리스 소독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새 학기에 매트리스를 배정 받았었을 때 청결하지 못한 상태 그대로 배정받았다는 것을 말한다고 봅니다.
제가 이런 문제를 지적하는 이유는 어떤 문제를 질책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농촌 지역의 교육환경이 이만큼 열악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동안 관심을 갖지 못했던 부분을 함께 점검해 보자는 취지입니다.
학생들이 젊고 혈기왕성한 시기여서 그동안 문제가 없었던 것이 아니라 아이들은 어른들의 일에 관여하기가 어렵고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아 왔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른들이 지켜줘야 할 몫이라고 봅니다.
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매트리스에 대한 정기적인 소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온돌 형식으로 전환하거나 개인 침구류를 사용하는 것도 검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매트리스 등 기숙사 내 비품에 대한 훼손을 수시로 점검해서 교체하도록 예산을 편성하고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 건강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도교육청의 대책과 방안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당초 질문에는 없었습니다마는 마지막으로 우리 지사님께 한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오전에 존경하는 박현호 의원님께서 내년 F1대회 개최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질문에 이낙연 지사께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것이 2016년 F1대회를 개최하지 않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협상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것인지 어떤 의미인지 지사께서 분명하게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충실한 답변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도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