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조정실장 송상락입니다.
존경하는 명현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역발전과 도민 복리증진을 위해 항상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면서 2015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주요 내용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기정예산 6조 5,625억 원보다 807억 원이 증액된 6조 6,432억 원으로 1.2%가 증액되었습니다.
일반회계는 808억 원이 증액된 5조 8,073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1억 원이 감액된 8,359억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을 수입원별로 말씀드리면 자체수입은 기정예산 9,569억 원보다 129억 원이 증가한 9,698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중 지방세는 8,850억 원으로 변동이 없으며, 세외수입은 시도비 반환금 수입 61억 원, 솔라시도 홍보관 건립 집행잔액 15억 원, 고흥 우주랜드 조성 편입 손실보상금 12억 원, 학교용지부담금 7억 원 등이 증액된 반면, 도 금고 이자수입 5억 원, 산불헬기 임차료 3억 원 등이 감액되어 총 129억 원이 증액된 848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전수입은 기정예산보다 640억 원이 증액된 4조 4,434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 중 지방교부세는 237억 원이 증액된 8,179억 원, 국고보조금은 197억 원이 증액된 2조 5,041억 원이며, 지역발전특별회계 보조금은 13억 원이 증액된 9,393억 원, 중앙기금은 193억 원이 증액된 1,821억 원입니다.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3,900만 원이 증액된 3,94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성질별로 구분하면 경상예산이 3,694억 원으로 6.4%, 사업예산이 4조 9,577억 원으로 85.4%, 융자 및 출자는 10억 원, 내부거래는 4,297억 원으로 7.4%, 예비비 및 기타는 495억 원으로 0.8%입니다.
(의장 명현관, 부의장 장일과 사회교대)
이어서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분야별 편성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에는 기정예산 1,687억 원보다 18억 원이 증액된 1,70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뿌리기술지원센터 구축 18억 원,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7억 원, 바이오상용 기술고도화 플랫폼 구축 5억 원, 여수산단 K-ICT 클라우드 서비스 시범사업 4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폐광지역 경제자립형 개발사업 14억 원,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이차지원 6억 원, 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사업 6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감액 이유는 사업계획 변경과 신청자 감소 때문입니다.
둘째, 농축수산업의 경쟁력 강화 분야에는 기정예산 1조 1,454억 원보다 335억 원이 증액된 1조 1,789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벼 경영안정대책비 228억 원, 밭농업 직불제 70억 원, 다목적 소형농기계 구입 지원 20억 원, 식량작물 피해보전 직불제 18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친환경농업 직불제 63억 원, 농업정책자금 이차보전금 지원 20억 원, 조건불리지역 수산직불제 11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인증면적 감소, 저금리, 대상어가 감소 때문입니다.
셋째, 관광·문화·예술·체육 진흥 분야에는 기정예산 3,048억 원보다 150억 원이 증액된 3,198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공체육시설 확충사업 101억 원, 공공체육시설 개보수 지원 26억 원, 국민체육센터 건립 20억 원, 고흥 운대 분청사기 문화관 건립 8억 원, 통합문화 이용권 사업 7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무안공항 활성화, 관광마케팅 활동 6억 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3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메르스에 따른 관광객 감소, 무형문화재 보유자 사망에 따른 것입니다.
넷째, 서민생활 안정과 복지·건강증진 분야에는 기정예산 1조 7,090억 원보다 117억 원이 증액된 1조 7,207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영유아 보육료 지원 113억 원,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 84억 원, 누리과정 지원 51억 원, 경로당 난방비 지원 42억 원, 가정양육수당 38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기초연금지원 279억 원, 기초생활 보장교육 급여 42억 원, 장애인 활동 지원 16억 원, 아동급식 지원 12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는 수요 감소, 업무 이관, 기간 단축 등에 따른 것입니다.
다섯째, 교육여건 개선 분야에는 기정예산 1,936억 원보다 22억 원이 증액된 1,958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학교용지매입 부담금 20억 원,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5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초중학교 무상급식 지원 2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여섯째, 지역인프라 확충을 위한 SOC와 지역개발 분야에는 기정예산 6,381억 원보다 28억 원이 감액된 6,35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소하천 정비사업 52억 원, 재정비 촉진 시범사업 30억 원, 일반산단 공업용수 건설 10억 원, 노인보호구역 정비사업 8억 원, 지방어항 안전시설 정비 5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국가하천 유지보수 44억 원, 영산강 강변도로 개설사업 32억 원 등이 국비 재조정으로 감액되었습니다.
일곱째, 재난·방재·소방 등 안전 분야에는 기정예산 2,482억 원보다 331억 원이 증액된 2,81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정비 90억 원, 재해위험저수지 정비 40억 원, 지방하천 정비사업 30억 원, 119구급체계구축 지원 21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119종합훈련장 신축공사 3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여덟째,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 조성 분야에는 기정예산 4,699억 원 대비 87억 원이 증액된 4,786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수관거 정비사업 132억 원, 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19억 원 등이 증액되었고 도심침수 예방정비 54억 원, 비점오염 저감사업 7억 원, 산업단지 완충녹지 조성사업 5억 원 등이 감액되었습니다.
아홉째, 일반공공행정 등 기타 분야에는 기정예산 8,488억 원보다 224억 원이 감액된 8,264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특별회계는 총 7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추경에서는 원자력발전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는 당초보다 6,000만 원이 감액된 493억 원, 대학운영 특별회계는 5,000만 원이 감액된 110억 원입니다.
다른 특별회계는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입니다.
기금은 총 16개이며, 규모는 3,896억 원입니다.
이 중 이번 추경에는 남북교류협력기금만 3억 원이 증액된 19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나머지 기금은 변동이 없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 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비 송금 지연, 사전 행정절차 미이행 등 부득이한 사유로 명시이월 사업은 전년 대비 34억 원이 증가한 1,307억 원입니다.
존경하는 명현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도정 역점시책사업 추진을 위한 일부 사업예산을 반영하고 중앙지원사업의 감액된 사업비를 조정하는 등 금년도 재정운영 과정에서 변동사항을 최종 정리하여 편성하였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예산안이 원안대로 심의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모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더욱 알차고 보람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