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관광재단 대표이사 김영신입니다.
존경하는 윤명희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도민의 행복과 도정 발전을 위해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5년 전라남도관광재단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전남관광재단 소관 업무에 항상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과 조언을 해 주신 데 대해서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 전남관광재단 소관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재단 간부 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김혜경 관광진흥실장입니다. (인사)
조신웅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인사)
김주일 전략기획팀장입니다. (인사)
박근영 기업육성팀장입니다. (인사)
박원영 지역축제팀장입니다. (인사)
김흥수 국내마케팅팀장입니다. (인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전남관광재단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 주요 성과와 아쉬운 점, 2025년 목표와 추진전략,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2024년 주요 성과와 아쉬운 점입니다. 먼저 주요 성과입니다.
한국관광공사 해외 지사와 협력하여 해외 관광객 홍보 마케팅을 전개하였습니다.
튀르키예에서는 민영 방송사를 통해 100만 명 이상의 현지인들에게 전남 미식 매력을 알리고, 필리핀에서는 전남의 대표적 관광 명소와 음식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게시하여 필리핀 관광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싱가포르 공영방송에서는 갯벌, 캠핑, 해변, 승마 등 다양한 체험 관광을 소개하는 홍보 영상을 방영하였습니다.
또한 트립닷컴, 클룩, 올마이투어와 같은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전남 관광 상품 특별전을 개최하여 개별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트립닷컴은 780만 뷰, 대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클룩은 150만 뷰,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올마이투어는 100만 뷰를 달성하여 총 2193개의 상품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재단 최초로 한국관광공사 기관표창을 수상하였고, 항저우 노선 개설, 한국-대만 관광 교류 회의와 중국 주니어 골프 캠프 유치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무안국제공항 신규 노선 확대 및 국제 크루즈 유치입니다.
지난해 12월 진에어가 무안국제공항 개항 이후 17년 만에 처음으로 일본 도쿄, 오사카, 대만 타이페이와 무안공항을 잇는 데일리 정기 노선을 새롭게 개설하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주항공 사고가 발생하면서 운항은 물론 관련 관광 상품 운영까지 현재 전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구미주, 일본을 중심으로 총 4회의 국제 크루즈를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2392명의 해외 관광객이 전남을 방문했으며 지역경제에 약 9억 원의 파급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6페이지, 고부가가치 MICE 행사 유치 및 홍보 마케팅 전개입니다.
2024년 총 41건의 MICE 행사를 개최하여 국내외 참가자 2만 2886명이 전남을 방문하였습니다.
특히 전남 최초로 골프T 주니어 골프투어를 유치하였고, 해외 입양인 가족 고국 방문 환영 행사를 개최하는 등 국제적인 MICE 행사 유치에 대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몽골 등 해외 현지에서 총 7회의 MICE 설명회를 개최하여 전남의 MICE 인프라와 매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MICE 행사 의사결정권자들을 초청하여 총 4회의 팸투어를 진행하고 전남의 우수한 MICE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신규 관광 콘텐츠 운영과 관광 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습니다.
지난해 12월 전라남도 최초로 전통주를 중심으로 한 2024년 남도 주류페스타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남도 주안상 in World’라는 주제로 열린 이 행사에는 2만 5000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으며, 도내 62개 업체가 참여하여 59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64개 관광창업 기업과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등을 지원하여 총 5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51개 기업에서 56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글로벌 축제 교류 및 관광 분야 국제 행사 유치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 선포식에서 장흥 물축제와 태국 송크란 축제 간 교류 협약을 체결하여 국제적인 교류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에서 함평 꽃축제와 베트남 럼동성 축제 간 MOU를 체결하여 축제 간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했습니다.
2024년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를 여수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1134명의 참가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다음은 아쉬운 점입니다.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인해 무안국제공항 운영이 중단되면서 9개국 18개 노선이 운항을 멈추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관광업계 위기 극복을 위해 도 관광진흥기금 한도를 증액하고, 운영자금 연장 조치 등 대출 기준을 완화하여 업계의 자금난 해소에 힘썼습니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고 적극적으로 공모사업을 유치하는 등 관광업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11쪽, 202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전남 융복합 글로벌 관광 브랜드 확산입니다.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과 지역 로컬자원을 활용한 체류형 관광상품 운영에 주력하여 전남 관광객 1억 명 시대를 열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남의 대표 축제와 해외 유명 축제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힘쓰겠습니다.
올해는 보성 다향제와 말레이시아 카마탄페스티벌, 영암 왕인문화축제와 일본 시텐노지 왓소축제를 연계하여 홍보관 운영과 문화예술 공연 교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작년 장흥 물 축제와 태국 송크란축제, 함평 꽃축제와 베트남 럼동성축제 간의 성공적인 교류에 이은 노력으로 보성과 영암 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시키기 위한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출향 향우 및 가족 대상 고향 방문 프로그램인 ‘고향애(愛) 여행가자’ 사업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관광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3박 4일 관광상품을 추가로 개발하여 지원 폭을 확대함으로써 더 많은 향우들이 고향을 방문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12쪽,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블루 워케이션 확산입니다.
현재 전남 8개 시군에서 운영 중인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올해 참여 대상을 기업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 및 프리랜서 등으로 확대하고, 동반자 프로그램도 신설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시군별 맞춤형 특화 콘텐츠를 지속 발굴·운영하고,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여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내 개별 관광객을 대상으로 블루투어 해양관광 체험상품을 운영하여 전남의 해양 자원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입니다.
무안국제공항 내 관광기념품 홍보관을 개선하고 관광기념품 프로모션을 추진하여 관광객들의 쇼핑 편의도 높이겠습니다.
13쪽, 외래 관광객 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 마케팅입니다.
먼저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활동 전개입니다.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필리핀, 대만, 일본 등 주요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하여 전남 관광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관광 설명회를 개최하여 전남의 매력을 알리겠습니다.
또한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협력 여행사를 운영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세일즈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특히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목포에서 개최되는 한-대만 관광교류회의를 철저히 준비하여 전남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남의 대표 웰니스 관광지 3개소를 추가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남 관광 상품을 더욱 다양화하겠습니다.
다음 14쪽, 온라인 플랫폼 기반 외래 관광객 유치 마케팅 활동입니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와 협력하여 전남 관광 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150여 명의 글로벌 SNS 서포터즈를 운영하여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현지 방송 매체를 통해 전남 관광 홍보 영상을 제작·송출하여 해외 관광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전남 관광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관광교류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한일해협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남해안권 4개 시도와 일본 규슈 지역 4개 시현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교류사업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전남도와 야마구치현이 간사 도시로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한일해협 8개 시도현과 긴밀히 협력하여 관광교류회의와 공동 관광상품 개발 및 협력사업 등을 차질 없이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5쪽, 무안국제공항 재개, 여수항 크루즈 유치 활성화입니다.
무안국제공항의 정상 운영에 발맞춰 국제선 운항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안전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마케팅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동안 관광업 관계자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무안국제공항 정상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바운드 홍보 마케팅을 통해 무안공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여수항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제 크루즈 박람회에 참가하고 크루즈 선사와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오는 4월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박람회인 Seatrade Cruise Global 박람회에 여수항의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크루즈 여행사 관계자를 초청해 전남의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국, 일본, 이탈리아 등 총 10항차의 국제 크루즈 입항 일정에 맞춰 환영 행사를 개최하여 전남 관광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16페이지, 경쟁력 있는 관광 콘텐츠 육성 및 홍보 마케팅 강화입니다.
지역별 비교우위 자원을 활용하고, 광역 협력을 통해 새로운 관광 콘텐츠 개발과 축제 운영으로 전남 관광의 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전남 주요 관광지를 순환하는 남도 한 바퀴를 계절별로 다양한 코스로 구성하여 관광객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하반기에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글로벌 남도 한 바퀴를 운영하여 국제적인 접근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전남 여행상품 개발을 위해 협력 여행사 대상 공모전을 추진하고, 기존 세계관광문화대전 테마와 연계한 여행상품 외에도 수묵비엔날레, 명랑대첩축제, 남도미식박람회 등 전남의 메가 이벤트와 연계한 상품을 적극 개발하고 홍보하여 관광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또한 국내 관광객 유치 설명회, 여행 가는 날 운영, 사진·영상 공모전, 팸투어, 단체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지원과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여 전남 관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제 방문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7페이지, 지역 축제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먼저 2025년 명랑대첩축제를 K-컬쳐 요소와 결합하여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융복합 미디어 해전 에어쇼, 출정 퍼레이드, 지역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관광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특히 명랑대첩축제가 관광재단으로 이관되어 개최되는 첫 축제인 만큼 외국인 전용 축제 체험 여행 상품 개발과 홍보를 확대하여 글로벌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전남 주류페스타를 개최하여 전남의 특산 주류와 미식 관광 콘텐츠를 연계하겠습니다.
전통주 체험, 로컬 주류 전시·판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내외 관광객이 전남의 독특한 주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8쪽,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 진흥사업 추진입니다.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진흥사업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광역관광권을 창출하고 남부권 공동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문체부와 5개 시 도로부터 사업비를 위탁받아 10년간 총 700억 규모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올해 총사업비는 16억 원으로 광역 관광루트 상품화, 남부권 로컬 투어랩 운영, 남도 스테이 상품화, 남도한상 상품화, 섬진강 스테이 사업 등 총 8개 사업의 10년간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각 사업별 선도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진흥사업이 지속 가능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남부권의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쪽, 전남 MICE 행사 유치 마케팅입니다.
전남의 MICE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각종 회의 및 행사를 유치하여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박람회 및 로드쇼에 참가하여 전남의 MICE 매력을 알리고, MICE 관계자 초청 설명회 및 팸투어, 공동 홍보 등을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전남 유니크베뉴 5개소를 신규 선발하고, 관광 및 체험 시설 등 신규 사업체를 발굴하여 전남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규모도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9월에는 얼라이언스 회원사 초청 전라남도 MICE데이를 개최하여 국내외 기업 및 기관의 MICE 행사를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20쪽, 관광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입니다.
먼저 지역 관광기업 육성으로 관광 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청년 창업 기업 및 주민 주도형 관광 사업체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여 도내 관광 기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청년 창업자를 선정하여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역량 강화 교육, 전문가 컨설팅, 맞춤형 멘토링, 홍보 마케팅 등 창업 단계별 맞춤형 지원으로 청년 창업의 성공률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전남 관광두레 사업체 5개소를 선발하여 주민 주도형 전남특화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실질적인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을 확대하겠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섬·해양 관광상품 개발과 지역 관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청출어람 육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올해는 한국섬진흥원과 협력하여 섬·해양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교육과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의 행사 참여 및 시제품 파일럿 행사 개최 등을 통해 개발된 관광상품의 효과적인 홍보와 판로 개척을 지원함으로써 전남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관광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더불어 체험 관광 콘텐츠 개발 및 상품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남도음식 명인·명장과 종가·사찰 음식을 활용한 미식 클래스를 운영하고, 참가자 대상으로 미식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미식 관광을 활성화하겠습니다.
22페이지, 도내 사찰 영상 프로그램과 남도 고택을 활용한 특화 콘텐츠 개발 사업을 운영하여 차별화된 관광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남도 사찰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도내 사찰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홍보 마케팅에 집중하고, 올해 개최되는 도내 메가 이벤트와 연계하여 전남도의 다양한 매력과 남도 고택을 결합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민간 관광안내소 운영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올해는 기존 63개소에서 37개소를 추가 선정하여 100개소로 확대 운영 하겠습니다.
23쪽, 신뢰와 협력으로 경영혁신 실현입니다.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철저한 사전 리스크 관리와 경영 효율화 및 책임 경영을 강화하겠습니다.
경영 효율화를 위해 조직을 7개 팀에서 6개 팀으로 정비하고 효율적인 인력 배치 및 재정 운영으로 기관 안정화를 이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단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확대입니다.
미디어 홍보 확대 및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대외 홍보를 강화하고 재단의 신뢰도와 대외 이미지를 높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의정활동에 더 큰 보람과 영광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