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00만 전남도민 여러분, 장성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장성 출신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정철 의원입니다.
먼저 귀한 도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서동욱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도민과 함께 극복하고 전남행복시대를 만들어가고 계시는 김영록 도지사님과 탄탄한 전남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김대중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사님께서는 지난 민선 7기, 7조 원에 불과했던 전남의 예산을 11조 원으로 크게 늘렸습니다. 도민 개인소득은 전국 17위에서 10위로 올랐고 근로자 평균소득은 전국 7위를 차지했습니다.
도민들의 삶이 크게 나아지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삶이 나아지고 있다는 것에 지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민들의 삶이 크게 나아지고 있다는 게 느껴지나, 아이러니하게 지방소멸 또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또 존경하는 우리 박원종 의원님께서 지방소멸 대응 관련해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저 또한 지방소멸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출산·고령화와 수도권 집중이라는 두 축이 만들어낸 지방소멸 현상은 전남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2020년 우리나라는 인구와 관련하여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보다 많아 인구의 자연감소가 현실로 나타난 인구의 데드크로스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전남의 청년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감소 시대를 진입과 동시에 농도 전남의 인구는 185만 명으로 2016년 대비 5년 사이에 5만 명이 줄었습니다.
문제는 인구의 감소폭이 매년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5년 연도별 전남 인구감소치는 2016년 5082명, 2017년 7490명, 2018년 1만 3000명, 2019년 1만 4000명, 2020년 1만 7000명으로 인구감소폭이 매년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전남은 현재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 원 지원대상을 두 배로 늘리고 연 2회 지원하는 난임수술비는 횟수 제한 없이 지원하며 출산여성을 위한 첫 만남 이용권으로 영유아 1인당 200만 원, 영유아 수당 매월 30만 원을 신규로 지원합니다. 출산가정 방문 산후조리비 서비스 87만 원을 지급하고 임산부와 영유아 의료서비스도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는 전남이 타 시도보다 발 빠르고 선제적으로 지원금을 늘리고 촘촘하게 복지망을 구축함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 발전과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 특히 청년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이라는 위기는 단순한 인구감소로 인해 오는 본질적인 문제인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지방소멸을 초래하고 가속화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화면을 한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미혼, 만혼, 비혼 등에 의한 저출산·고령화 전개로 제한적 인구감소가 전개되면서 무거주와 과소지역화의 세태 초래 및 일자리·교육 등의 사유로 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 등 특정 지역으로 이동에 의한 사회적 유출로 지방소멸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저출산으로 인한 공공생활서비스 축소, 생활사막화, 민간서비스 수준 저하, 교육·의료·복지 수준 저하, 지역의 삶의 저하, 청장년층 유출 확대의 공동화, 고령화로 인한 높은 빈곤율은 생산가능인구감소, 복지시설 및 재정수요 증대, 지역소득과 생산성 저하, 낮은 소비력, 괜찮은 일자리 부족입니다.
또 중앙정부 주도 관행으로 인한 획일적인 지원과 인프라 공급, 지자체 매칭 증대와 재정 취약, 지역생활 불편 심화, 지역수요 대응 미흡으로 인한 지역의 매력과 개성을 상실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출산·고령화 정책 관련의 고질적인 문제의 악순환은 결과적으로 중앙정부 의존적인 국고보조사업 추진 관행이 지속되면 인구감소를 고려하지 않은 채 공공시설 유지관리 비용으로 인한 지방재정 부담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이 현재의 도민에게 지방재정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권위적인 정책 관행에서 벗어나 주민 중심의 예산 투입으로 필요한 곳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해야 하여 광역과 기초단체가 한 뜻으로 행정의 경계를 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구감소는 이제까지 제도적 받침과 그동안의 현금성 지원으로 해결하지 못한 일이기에 이제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본 의원의 생각을 표로 정리한다면 우선 우리 전남도민, 출생도민 지원입니다.
지금 여러 가지 우리 전남에 돌아올 수 있는 정책과 지원을 하고 있고요. 인구유출 방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 의원은 외부인구 유입에 대해서 말하려고 합니다. 우선 첫 번째, 다문화가정 지원이었습니다. 결혼이민자를 통한 또 출산을 해서 인구 유입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유학생의 일자리를 지원해줘서 또 이렇게 유입이 될 수 있는 방법 또 노동자, 우리 귀농귀촌을 보면 지금 어떻게 보면 또 고령화의 연장입니다. 또 퇴직세대, 요즘 관계인구 또 우리 환경인구라고 하죠? 또 이주, 2차 거주지 형성, 그리고 청년귀농이 있는데 지금 실질적으로 청년귀농인들이 5년을 못 버티고 소득이 없기 때문에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 지금 우리 퇴직 세대들이 많이 또 이렇게 전남에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또 전남이 귀농귀촌의 일번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또 농산어촌 지원 유학 프로그램을 말하고 싶습니다.
본 의원은 순환인구유입이라고 제가 가칭을 지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 유학 지금 학생들이 지금 한 20, 저희 고향에는 18명인 지역학교가 22명이 저희 유학 학생이 와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유학 지금 지역학교가 또 지금 좋아지고 있는 이유는 지금 학년별 분배가 안 돼 있습니다.
1학년에 이렇게 몰리는, 또 학년이 없는, 이렇게 학년이 있는데 그것을 유학 학생들이 지금 채워줘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분배해서 지금 학교가 이렇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 저희가 이것을 지금 장성군은 22가구인데 이것을 22가구의 인구 유입이 지금 한 30∼40명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100가구로 늘렸을 때는 이게 200∼300명 정도는 계속 순환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유입할 수 있는 인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청년인구 감소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외국인 유입이 감소한 상태이며 귀농귀촌의 인구유입으로 주로 퇴직세대 유입이라고 아까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는 농산어촌 유학생 가족이 전남 인구 유입이야말로 과거 다문화유입, 귀농귀촌 인구 유입과 함께 시대적 변화와 가정 적합한 전남형 모델로 보고 있습니다.
네, 그럼 농축산식품국 국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