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이동현 위원장님,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계묘년 새해 첫 임시회를 맞아 올 한 해 추진할 도민안전실 주요정책을 보고드리게 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지난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해제되었습니다.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만 엔데믹으로 향하는 희망적 신호탄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아울러 1973년 기상관측 이래 약 50년 만의 극심한 가뭄으로 도민들께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가뭄 장기화로 인한 물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해저관로 설치, 해수담수화 등 중장기 대책과 함께 먹는 물 기부 릴레이, 1인당 20% 물 절약 실천운동 등도 병행해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면서 위원님들과 늘 소통하는 도민안전정책을 펼쳐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도민안전실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임만규 안전정책과장입니다. (인사)
이병철 사회재난과장입니다. (인사)
최용채 자연재난과장입니다. (인사)
이상 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책자를 중심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부터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입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입니다. 도민안전실은 3개 과, 14개 팀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현재 7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쪽, 주요기능과 3, 4쪽 예산현황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쪽, 2022년 추진실적입니다. 민선 7기 역점시책인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성공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지난해 사망자 수는 200명으로 교통사고 통계를 시작한 1977년 이래 역대 최저수준입니다.
초강력 태풍 힌남노에 역대급 선제대응으로 정부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환경부 주관 명품하천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050억 원을 확보했으며 노후된 여수 국가산단 안전진단비 10억 원도 정부예산에 반영했습니다. 도민안전공제보험의 실효성 있는 보장항목 선정과 적극적 홍보로 지급률 120%를 달성하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6쪽입니다. 반면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최근 재난발생 유형이 다양화, 대형화되면서 선제적 예방과 신속한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재난안전 종합 마스터플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잇따른 사고가 발생하는 여수 국가산단의 근본적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특별법 제정 등 국회와 정부의 협조를 요청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가뭄 장기화에 따른 용수 확보 대책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7쪽, 여건과 과제입니다. 복잡다양한 재난·재해의 위험으로부터 지자체의 안전관리 책임과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도민 신뢰 확보와 인명피해 제로화를 위해 안전 문제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금년도 정책방향입니다. 사고 없는 안전한 전남, 행복한 도민을 목표로 재난요인 분석, 예방, 대응, 도민 일상회복 지원까지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안전정책과 소관입니다. 13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시책입니다. 민선 7기의 성공을 발판으로 본격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시즌2를 시작하겠습니다.
작년 200명에 이어 올해는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 100명대 진입을 목표로 정진하겠습니다. 사고 유발 요인을 지역특성에 맞게 전략적으로 보완해 고위험 이동수단 및 고령운전자 집중 관리, IOT 기술을 활용한 첨단 교통안전시설 도입 등 교통사고 감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쪽, 지역공동체 안전문화 확산입니다. 재난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설 확충과 관리도 중요하지만 도민의 안전의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는 물론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과 워크숍, 토론회 등도 마련하겠습니다. 재난안전 우수단체, 도민 등을 선발해 표창과 인센티브도 부여할 계획입니다.
15쪽입니다. 도민안전공제보험은 예기치 못한 재난피해를 입은 도민의 조기 일상회복을 지원하는 우리 도의 대표적인 행복시책입니다. 올해는 사회적 이슈와 지역특성을 고려해 보장항목을 11개에서 15개로 늘렸습니다.
추가항목으로는 지난해에 발생한 이태원 압사사고 관련 사회재난에 대한 광범위한 보장과 실버존 교통사고, 감염병, 개 물림 진료비 항목입니다. 도민 인지도 제고로 보험금 신청이 누락되지 않도록 전방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16쪽, 생활밀접 현장 중심의 안전감찰 확대입니다. 대형재난이 우려되는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상황과 산업단지 내 각종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감시하겠습니다. 또한 관계기관과 협업해 생활밀착형 안전 위해요소를 적극 발굴하고 관계 전문가를 참여시켜 전문성 있는 감찰을 추진하겠습니다.
17쪽, 민생안전 침해행위 단속 강화입니다. 올해는 민생과 직결된 분야의 수사영역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언론 지적과 도민 관심도가 높은 안전침해 행위는 적시에 단속해 도민피해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수사에 전문화된 인력 양성을 위해 전문관제를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8쪽, 비상 대비 민방위태세 확립입니다. 민·관·군 상시협력을 통한 지역통합 방위 역량 강화를 위해 통합방위협의회를 운영하고 충무훈련, 을지연습, 화랑훈련을 실시해 전시대응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군·경 사기진작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함께 민방위 시설 장비의 체계적 확보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쪽, 민방위 경보 신속전달체계 확립입니다. 민방공 사태나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경보발령이 가능하도록 경보시설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민방위 경보 사각지대 해소사업으로 도내 경보 가청률을 70.7%까지 올리고 노후시군 경보사이렌 교체 작업도 병행하겠습니다.
20쪽, 도 사업장 중대재해 예방입니다. 작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함께 수립한 우리 도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재정비 할 계획입니다. 도 책임사업장과 시설에 대한 전수 점검과 지역안전보건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산업안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사회재난과 소관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재난 대응역량 강화입니다. 재난의 복잡·대형화 추세에 맞춰 화재, 감염병, 원전사고 등 44종의 재난위기 관리 매뉴얼을 개선해 유형별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상황에 따른 선제적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과 안전한국훈련 등 상시 재난대응태세를 유지하겠습니다.
24쪽이 되겠습니다. 아직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재유행 방지를 위한 일상적 예방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고위험군 위주의 집중 관리와 예방접종, 감염취약시설 방역 물품을 적기에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실내마스크 의무와 해지에 맞춰 도민의 안정적 일상회복도 함께 지원할 계획입니다.
25쪽, 도민 체감형 안전점검 강화입니다. 안전은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들어야 합니다. 시기별, 시설별 특성에 맞는 현장 중심의 안전점검을 확행하겠습니다. 중대형 시설물, 어린이놀이시설, 승강기 등 다중이용시설 점검 시에는 반드시 민간전문가를 참여토록 해 점검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26쪽, 재난안전 체험교육 내실화입니다. 도민들께 재난안전 체험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시설을 확대해 재난에 대한 경각심과 대응역량을 높이겠습니다. 도내 재난체험시설은 총 15개로 금년에 목포, 여수, 진도의 체험시설이 완공 예정입니다. 아울러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교육도 실시하겠습니다.
27쪽,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입니다. 원전 안전은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방사능 방제계획과 현장 행동매뉴얼을 현행화하고 유사시 신속한 상황전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방사선의 실시간 감시와 전문강사 양성, 대규모 방제 연합훈련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원전세 지원으로 다양한 지역 균형발전사업과 재난안전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겠습니다.
28쪽, 신속한 재난상황관리체계 확립입니다. 재난상황 발생을 유관기관과 24시간 공조해 선진화된 재난안전 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시군 방범용 CCTV를 추가로 확충하고 시군 관제센터를 연계한 스마트도시안전망을 운영해 범죄와 재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끝으로 31쪽, 자연재난과 소관입니다. 자연재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계절별 취약시기 이전에 사전점검을 강화하고 재해 위험지역 사전관리를 통해 도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또한 비상근무체계를 관계 부서와 합동적으로 운영, 기상 상황에 따라 비상 단계를 체계적으로 나누어 재난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32쪽, 재해예방사업의 선제적 추진입니다. 자연재해 발생 우려지역에 대한 선제적이고 계획적인 정비로 위험 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겠습니다. 재해 위험지역 정비 관련 5개 분야의 사업은 올해 110개 지구로 총 1774억 원이 투입될 계획입니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사업추진상황 점검 등으로 주요 공정이 우수기 이전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3쪽, 지방하천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지방하천 정비는 작년까지 256개 지구 1560km를 완료했습니다. 올해는 74개 지구 약 24.45km에 1115억 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에 따라 재해우려지역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기본계획 수립 후 10년이 경과한 15개 하천에 대해서는 연차별로 계획을 재수립해 하천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겠습니다.
34쪽, 효율적인 하천 유지관리입니다. 재해예방을 위한 국가 및 지방하천 유지보수 사업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하천시설물인 보, 제방, 호안, 배수통문 등을 정비하고 하천 주변의 퇴적토 준설과 잡목 제거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하천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우리 도 23개 지방하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될 수 있도록 환경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35쪽, 자연재난 대응체계 내실화입니다.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지원으로 도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작년 9월에는 태풍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도민에게 368억 원을 지원하고 12월 대설피해 도민에게 14억 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도 재해구호물자를 선제적으로 비축하고 재난관리 및 재해보호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도민의 풍수해 보험 가입을 독려해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도민의 빠른 일상회복을 지원하겠습니다.
36쪽, 폭염피해 예방관리 강화입니다. 5월까지 여름철 폭염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광역단위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무더위쉼터 운영과 폭염저감시설 설치 및 지원, 취약계층 맞춤형 물품 지급, 실시간 기상상황 제공 등을 통해 도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7쪽, 가뭄 위기 극복대책 추진입니다. 우리 도는 현재 1973년 이래 유래없는 가뭄으로 도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생활용수는 도서지역 공급원 다변화와 저수율 관리로 제한급수 피해를 예방하고 농업용수는 관정 개발, 저수지 물 채우기 등을 통해 영농철 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업용수는 산업단지 내 사용량 절감과 폐수 재활용시설 설치 등을 통해 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도민을 대상으로 생활 속 20% 물 절약 운동도 집중 전개하겠습니다.
39쪽, 재난안전 분야 기본 통계는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