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관광재단 대표이사 김영신입니다.
존경하는 이철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도민의 행복과 도정 발전을 위해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항상 전남관광재단 소관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아낌없는 성원과 조언을 해주신 데 대해서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소중한 의견은 하반기 업무계획에 반영하고 업무추진 시에도 늘 위원님들의 고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출범 3년 차를 맞은 우리 재단에 어제 날짜로 제가 2대 대표이사로 취임하였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산업이 침체되고 재단 활성화에도 걸림돌로 작용하여 크게 성과를 내지 못한 점은 아쉽게 생각합니다.
이제는 코로나19 엔데믹과 함께 소규모 여행과 힐링, 안심 맛집 등 지역 특성이 있는 콘텐츠가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트렌드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계시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새로운 관광수요에 맞춰 전남관광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드리며 전남관광재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전남관광재단 간부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문인식 관광진흥실장입니다. (인사)
김영주 경영지원팀장입니다. (인사)
김주일 융복합팀장입니다. (인사)
박근영 기업육성팀장입니다. (인사)
윤형순 마케팅팀장은 전남-중화권 경제관광의 날 행사 관계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로 전남관광재단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 2023년 상반기 주요 성과와 향후 과제, 2023년 목표와 추진 전략, 주요업무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부터 4쪽까지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2023년도 상반기 주요 성과와 향후 과제입니다. 주요 성과로는 워케이션 활성화, 지역혁신 프로젝트 등 신규 사업 확보와 공모사업 유치로 총 4건에 18억 9000만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국내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웰니스 관광지 10개소를 발굴했고 무인 국제공항 인바운드 전세기 25항차 1500명과 국제 크루즈 2항차 1000여 명을 유치했습니다.
그리고 12개 시군 13개 사의 창업과 13개 시군의 34개소 주민사업체를 육성하였습니다. 전남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 시군 관계기관을 아우르는 전략기획단을 구성하여 운영하였으며 마리나, 블루투어, 드라이빙, 트레일, 관광 콘텐츠를 발굴·운영해 1800여 명의 관광객이 이용했습니다.
향후 과제는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여행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콘텐츠 개발 및 홍보 활동을 적극 실시하고 무안 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동과 국제 크루즈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쪽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전남 방문의 해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간, 미식 등 특화 콘텐츠를 결합한 신규 요트 관광상품을 6건 개발하여 관광객 650명을 유치하였고 전남 특화 블루투어 콘텐츠 8건을 관광상품화 할 계획입니다.
강진, 장성 지역축제와 연계해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전남 드라이빙 코스를 홍보하였으며 내가 만든 나만의 기차여행 상품 7종을 개발하여 코레일과 연계한 관광콘텐츠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문의 해 성공 지원을 위해 시군 유관기관 등 25개 기관으로 방문의 해 전략기획단을 확대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의 해 시즌2, 서울 페스티벌 등 각종 축제와 연계하여 전남 관광을 홍보하고 있고 방문의 해와 연계하여 남해안권 관광 전담기관 및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8쪽,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상품 개발입니다. 워케이션 연계 관광 활성화로 체류형 생활관광을 육성하기 위해 전남의 섬과 산림자원을 활용한 휴양형 워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1단계로 섬, 해양, 내륙을 활용한 블루워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하고 2단계로 원격근무 맞춤형 기업형 워케이션 빌리지를 조성하며 3단계로 지역별 특성에 맞춘 1시군 1클러스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블루워케이션 인프라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사업 예산 8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9쪽, 고부가가치 마이스 산업 육성을 위한 융복합 콘텐츠 발굴입니다. 전남 마이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팅 테크놀로지, 지역 마이스 활성화 등 국비 사업으로 3억 5000만 원을 확보하였고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이스 단체 소비액에 따른 지원금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특화 유니크베뉴 20선을 선정하였고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는 코리아 유니크베뉴에 여수 예울마루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마이스 콘텐츠 및 인프라 활성화를 위한 마이스 단체 유치 확대를 위해 팸투어, 설명회 등을 실시하였으며 상반기 마이스 행사로 워크숍 등 16건에 총 5000여 명을 유치하였습니다.
10쪽, 국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입니다.
일상이 여행이 되도록 플로깅, 트로킹, 낚시 등 테마별 체험 관광상품 3종을 발굴하였고 워케이션, 템플스테이, 골프, 별 관측 관광 등 체류형 특화 관광상품을 발굴하여 팸투어 및 연계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전남 관광 인지도 제고 및 체류형 관광 증대를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내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해 친환경 체험 항목 추가 등 여행사 인센티브 제도를 확대하였습니다.
도내 복수 권역을 연계한 시즌별 관광상품 4종을 개발하였고 26개 여행사가 우리 지역 관광상품을 운용하여 3800여 명이 전남을 방문했습니다.
11쪽, 국가별 해외관광객 유치 마케팅입니다. 온라인 관광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별 관광객 유치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남관광 OST 제작 등 SNS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의 신규 관광상품을 판매하여 해외 개별관광객 유치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국가별 맞춤형 홍보 마케팅을 위해 현지 인플루언서, 팸투어, 방송 매체 홍보 등으로 전남 상품을 알리고 있으며 협력여행사 30개 사를 선정하여 맞춤형 홍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협력여행사 11개 사가 전남 관광상품을 판매하여 1600여 명을 유치하였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무안 국제공항 해외 인바운드 전세기가 총 25항차를 운항하여 1542명의 해외관광객이 방문하였고 하반기에는 일본 전세기 14항차에 이어 필리핀, 싱가포르 인바운드 전세기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12페이지입니다.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확대로 총 3550명을 유치하여 19개 사에 2억 4000만 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프랑스 크루즈가 여수항으로 입항하여 관광객 1022명이 전남을 방문하였으며 2024년도에도 미국 크루즈 3항차 입항이 확정되었습니다. 향후 여행사 및 선사 대상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국제 크루즈 추가 유치에 나서도록 하겠습니다.
중동과 구미주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음식 기념품 제작과 무슬림 프렌들리 여행 상품을 개발·운영할 계획입니다.
순천만 정원박람회를 활용한 지역특화 여행 상품을 운영하여 태국, 대만, 구미주 관광객 900여 명을 유치하였고 하반기에도 대규모 국제행사와 연계하여 해외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13쪽, 관광 창업, 사업체 활성화 및 인력 양성입니다. 관광 창업 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해 관광기업 육성 및 창업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규 13개소와 기존 19개소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창업기업 실시간 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고 관광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네트워크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이끄는 전남 관광두레 지역 협력사업은 현재 34개의 주민 사업체에 157명이 참여 중이며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품 개발 및 시범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14쪽, 지역관광 견인 전문인력 양성입니다. 청출어람 육성사업을 통해 섬·해양 청년기획자를 발굴하고 20팀, 28명의 청년기획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10월까지 상품 개발을 완료하고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 후 개발 상품을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을 후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더 많은 기업 지원과 관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에 지역혁신 프로젝트를 유치해 7억 4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하반기에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 고용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K-한류 활용 전남형 쉼·멋·맛 킬러 콘텐츠 개발입니다. 남도 고택 체험상품과 민간관광안내소, 전남 쉬다가게 운영 지원 등 K-한류를 활용해 전남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관광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남도고택 사업은 지역 여행사와 함께 담양과 보성 종가를 연계한 특화 상품을 개발하여 일본인 관광객 75명을 유치하였습니다.
15쪽, 신뢰와 소통의 경영행정 실현입니다. 경영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공정한 성과 평가와 보상이 필요한 부서 개인별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며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월별 자금 현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반부패 청렴시책 시행과 더불어 선진지 벤치마킹 지원, 장기근속 육아 지원 등 직원 복리후생제도를 강화하였고 성과평가 지표와 연계한 개인별 외국어 학습 능력 향상 등 일할 맛 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소통과 참여, 상생을 위한 공헌 활동으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협력거버넌스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전남 관광 데이터허브 역할 수행에 필요한 관광 동향, 트렌드, 빅데이터 공유로 관광정책 수립을 지원하겠습니다. 내년에는 데이터 관련 신규 예산을 확보하여 우리 재단 데이터센터 기능을 더 높이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