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김영록 도지사님과 김대중 교육감님 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수 출신 서대현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발언 기회를 주신 김태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저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육성에 성공하기 위한 교육제도인 국제 바칼로레아, 즉 IB 교육과정을 지역 내 초·중·고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드리면서 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ion에 대해 몇 말씀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공부에 대한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일련의 짧게는 12년, 많게는 20년 동안 공부를 하게 됩니다. 우리 교육 체계는 학교를 가면 암기 위주의 교육입니다. 그리고 객관식과 자기 생각이 필요 없는 교육을 20년 동안 받아 왔습니다. 본인도 그리 받아 왔고 여러분도 받아 왔으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지금 4차 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그 객관식이고 수능 중심의 교육 체계가 맞지 않다고 보는 겁니다. 그래서 바칼로레아 교육을 받아서 4차 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고 교육의 다양성과 생사호생, 상상하고 호기심 많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그런 사고방식을 길러 주는 이 바칼로레아 교육을 꼭 시켜 보자고 여러분에게 말씀드리면서, 전남의 교육은 지금까지 바칼로레아 교육을 민선 4기에 들어와서 교육감님들이 네 분이 바칼로레아 교육을 시키겠다고 공약을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 전남에는 공약을 안 넣었는데도 우리 김대중 교육감님이 바칼로레아 교육을 작년부터 시킨 걸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바칼로레아 교육을 22개 시군에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자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금년에 7억 3000 정도 예산을 가지고 8개 학교를 운영하였습니다만 22개 시군에 이렇게 4개 학교씩 하면 한 80억 정도의 예산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것을 금년에 본예산에 넣어 꼭 바칼로레아 교육이 우리 전남에서 꽃 피울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간청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제주도의 표선면에 표선초·중·고가 있습니다. 바칼로레아 교육을 하는데 거기가 맨날 미달되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미달된 데인데 바칼로레아 교육을 시킴으로써 지역 활성화와 사람들이 더 많이 지원을 해서 골라서 받는 이런 체계까지 갔습니다.
그래서 우리 김대중 교육감님에게 한번 방문을 하셔서 실질적으로 눈으로 보시고 얼마나 지역 활성화가 되어 있는가 이것도 한번 살펴봐 주십사 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김영록 도지사님에게도 우리 교육부에서 바칼로레아 교육을 하는 데 뼈대를 세우기는 할 겁니다만 교육감님이 살을 붙여 주는 역할을 해 주셔야지 우리 아이들에게 바칼로레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그리고 우리가 소멸지역에 살고 있는 많은, 표선면처럼 소멸지역에 있는데 이 교육 하나가 얼마나 정책적으로 중요한가 그리고 지역 활성화를 가져왔는가의 예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관심을 가져 주십사 하는 겁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교육제도 하나는 지역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신바람 난 교육제도, 국내 공인된 교육제도, 세계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는 바칼로레아 교육제도를 도입하여 우리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