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직위원회 기획본부장 조형근입니다.
본격적인 업무보고에 앞서서 오늘 참석한 전라남도섬박람회 소관 부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박태건 섬해양정책과장입니다. (인사)
(박수)
정수환 섬박람회지원단장입니다. (인사)
(박수)
배기봉 섬박람회지원과장입니다. (인사)
(박수)
강행숙 운영본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고남원 종합상황실장입니다. (인사)
(박수)
홍주성 행정관리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정춘환 기획홍보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김종관 수익사업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곽은주 협력관입니다. (인사)
(박수)
서은주 운영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강재희 행사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임기형 시설조성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김남규 전시연출부장입니다. (인사)
(박수)
이준 유치협력부장은 하계휴가로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지원 특별위원회 서대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을 모시고 업무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각 분야별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세계섬박람회는 2026년 9월 5일부터 두 달간 여수 진모지구와 부행사장인 개도, 금오도에서 개최됩니다.
676억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세계 30개국에서 참가를 합니다. 외국인 3만 명을 포함해서 300만 명의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페이지, 섬박람회 준비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제행사 승인, 종합기본계획 수립, 조직위원회 설립, 주행사장 기반 조성공사가 완료되었으며, 각 분야별 세부 계획을 담은 종합 실행계획을 8월 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9월에는 D-365 행사를 개최해 국내외 붐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입장권 사전 판매도 본격 시작하겠습니다.
7페이지, 주행사장 조감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페이지, 다음은 주행사장 조성계획입니다.
주행사장 전체를 물 위에 떠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섬으로 형상화하여 조성 콘셉트를 설정하였습니다.
사업비는 63억 6000만 원입니다. 부지정비와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오는 9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해 2026년 7월까지는 완료할 계획입니다.
9페이지, 랜드마크 조성입니다.
사업비는 50억으로 주행사장 내 섬과 바다를 상징하는 랜드마크이면서 주제관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오는 9월 설계용역이 마무리되면 10월부터 공사에 들어가겠습니다.
열린 문화공간 조성입니다. 사업비는 18억 원으로 주행사장 내 약 3000석 규모의 전시·공연·휴식 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기본설계까지 마무리되었으며 오는 9월부터 공사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0페이지, 전시관 조성 및 운영입니다.
전시관은 총 8개로 구성이 됩니다. 주제관, 섬해양생태관, 섬미래관, 섬문화관, 섬공동관, 마켓관, 세계섬 식당, 섬놀이터로 섬의 가치와 미래를 아날로그와 디지털 융복합 콘텐츠로 풀어낼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129억 5800만 원입니다.
그동안 섬·해양 생태 유관기관 업무협의와 자료수집을 거쳐 총감독단의 전시·연출 자문을 통해 콘텐츠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8월까지 전시·연출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콘텐츠를 설치·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전시관 구성·연출안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페이지, 세계의 섬·한국의 섬 테마존 조성입니다.
사업비는 50억 원으로 국내외 섬 조형물, 조경, 체험프로그램 등 테마존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국내외 대표적인 섬을 관람객들이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사전 행정 절차 이행 중에 있습니다. 오는 11월 설계용역 발주와 함께 테마존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안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4페이지, 섬 박람회 상징 아트 포토존 조성입니다.
사업비는 18억 원으로 섬의 가치를 담은 테마별 예술작품, 마스코트 등 포토존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추억의 장소 포토스팟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전 행정 절차를 이행 중에 있습니다. 오는 11월 설계용역 발주와 함께 포토존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5페이지, 전시관별 핵심 콘텐츠는 현재 대행사에서 구상하고 있는 연출안입니다. 오는 9월까지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전시·연출 방향과 콘텐츠 세부 내용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17페이지, 문화예술 행사입니다.
사업비는 65억 원으로 사전행사, 공식행사, 야외·체험행사, 부행사장 행사 등을 포함합니다. 오는 9월 D-365 행사를 서막으로 열고 개막식과 폐막식은 주행사장 야외무대에서 열립니다.
현재 총감독단 자문과 전남문화재단, 인근 대학, 소방본부 등과 연계해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역 문화예술인도 함께 공연에 참여하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행사 개최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페이지, 국제 학술대회입니다.
사업비는 11억 6000만 원으로 2025 국제섬포럼, 2026 세계섬 도시대회, 2026 국제섬 포럼을 개최합니다.
포럼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섬의 발전전략을 논의하고 여수 섬 결의문 발표, 유엔 공식 기념일 섬의 날 지정 결의 등을 통해 국제적 연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학술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관람객·참가국 유치입니다.
유치 목표는 관람객 300만 명, 참가국은 30개국입니다. 관람객 유치를 위해서 국내외 주요 관광박람회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8월에는 공식 여행사를 지정하여 대규모 수학여행단,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본격 나서겠습니다.
기업 유치는 국내외 해양, 신재생에너지, 수산가공식품 등을 집중 유치하고 있습니다. 참가국 유치 현황은 현재 7개국 확정, 12개국과는 참가를 전제로 협의 중이며, 이 외에도 이탈리아, 프랑스, 아일랜드, 독일, 덴마크, 스웨덴 등 유럽 국가와도 적극 협의 중에 있습니다.
20페이지, 홍보 및 마케팅입니다.
총사업비는 50억 원으로 그동안 옥외광고, 버스랩핑, SNS 채널 홍보, 전국단위 행사 홍보부스 등을 운영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9월부터는 종합홍보 대행 용역에 착수하여 언론매체 홍보, 온·오프라인 홍보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섬박람회 대회 인지도 확산과 관람객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페이지, 수익사업 추진입니다.
수익사업 목표는 120억 원입니다. 입장권 판매 96억 원, 공식 후원사와 기부금품 16억 6000만 원, 기타 임대수익사업 7억 4000만 원을 목표로 현재 입장권 판매액은 1억 2450만 원, 후원금 2억 5000만 원, 기부금 3억 1000만 원 등 총 6억 8450만 원으로 총목표액 대비 5.7%입니다.
이렇게 입장권 판매가 저조한 이유는 365 행사를 기점으로 해서 공식적으로 온라인 판매가 시작이 됩니다. 이 온라인 판매가 시작이 되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9월 5일 D-365 행사를 기점으로 입장권 사전 판매를 공식화하고 관련 기관, 유관단체, 기업 등 방문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입장권 판매와 후원 기부금품 실적을 끌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육상 교통대책입니다.
먼저 박람회 관람객 수송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운행 횟수를 증회하여 하루 7450명의 수송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시내버스는 11개 노선 149회 운행으로 확대되며 시비 4억 4000만 원이 투입됩니다. 또한 진입로별 임시주차장 총 7306면을 조성하고 43대의 셔틀버스를 운영해 관람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여수공항 부정기 국제선도 섬박람회 기간 중 운용할 계획으로 일본,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1000여 명의 해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TX와 SRT도 증편 운행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23페이지, 해상 운송 대책 및 섬 숙박·음식 대책입니다.
부행사장인 개도, 금오도 해상 접근성 강화를 위해 여객선을 증회하고 야간운항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섬 숙박 대책으로 홈스테이 대체 숙박시설을 발굴 지원하겠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섬 음식 활성화를 위해 섬 대표 음식 10선을 선정해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향토 음식 요리 시연 및 카드 뉴스 홍보를 병행하겠습니다. 1박 3식 섬밥상 인증제와 ‘휴(休)·미(味)식 여행’ 캠페인을 통해 맛과 휴식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여수지역 식당 업소 불친절 사례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맛으로 기억하고 쉼으로 감동을 주는 여수 캠페인을 통해 숙박·음식업소의 친절 실천과 위생 수준 향상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 섬 관광 활성화 대책입니다.
주행사장에서는 카타마란 요트를 활용한 해상관광 프로그램을 박람회 입장권과 연계해 체험상품으로 개발 운영하겠습니다.
섬 지역에는 화장실과 식수대 등 관광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관광 전망대와 안내판을 정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수시 45개 유인 도서를 대상으로 체험·숙박·문화유산 등 정보를 통합한 안내서를 제작·배포 섬 관광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27페이지입니다. 2026 섬 방문의 해 지정은 행안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현재 기재부 신규사업 심사가 완료됐습니다.
2026년 섬 방문의 해 지정을 통해서 정부 주도로 섬 관광 활성화, 섬박람회 붐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섬박람회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