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장성교육장 정선영입니다.
존경하는 김정희 위원장님과 최정훈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2025년 전반기 우리 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꿈꾸는 미래 함께하는 장성교육’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과정 운영과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참여와 협력으로 미래를 가꾸는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글로컬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쪽부터 20쪽까지입니다. 질문·탄성·웃음의 공부하는 학교 조성을 위해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의 삶을 담고 지역과 공생하는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역 유관기관과 우리 청의 교육사업을 통합한 학교 교육과정 지원 통합 시스템은 기존 42개 프로그램에서 60개로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1학기 동안 총 440회에 걸쳐 학교 현장을 지원하였습니다.
작은학교 간 교류를 통한 교육력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6교를 대상으로 장성 큰품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학기에는 중학교 1교가 추가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교육발전특구와 연계한 유보통합모델인 2025 축령산 편백숲 유아학교는 4월 봄, 6월 여름을 주제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 23개 원 약 300여 명의 유아가 참여하여 자연 속에서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엔 가을, 11월엔 겨울을 주제로 계속될 예정입니다.
수업 대전환을 촉진하고 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 평가를 위해 2030교실 컨설팅과 모니터링을 지원하였고 인근 담양·구례·곡성교육지원청과 협업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평가 연수를 공동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학생 배움의 권리 보장을 위해 초등학교 29명, 중학교 4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맞춤형 학습 코칭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 지원 대상 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4R’s 프로그램도 희망학교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회복적 평화교실 56학급을 운영하였고 학생 맞춤형 심리·정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총 324건의 개인 상담과 116건의 교원 자문을 진행하여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1쪽부터 31쪽까지입니다. 상상·도전·창조의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질문과 성찰, 소통과 공생의 가치를 강화한 독서, 역사, 생태 등 창의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성 의(義) 정신을 바탕으로 시작된 장성 독서인문학교는 ‘더불어 잘 삶’이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역사, 생태, 가족, 독서인문 캠프를 총 8회 운영하였으며, 활동 결과물을 바탕으로 광복 80주년 전남 의(義) 축제에 참여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오는 9월 말에는 베트남 호치민의 HAO LU 중학교와 함께 기후위기와 자원 재활용을 주제로 공동 수업을 진행하며 국제적인 교류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을 넘어 세계와 연결되는 독서인문교육의 가능성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기후위기 대응 생태전환 교육 활성화를 위해 에코스쿨 국제환경 교육 인증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있습니다. 장성지역 25개교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 산림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말레이시아, 인도, 방글라데시 등 해외 에코스쿨과 연계하여 환경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공동 프로젝트도 계획 중입니다.
오는 9월 26일에는 관내 8개교 14개 동아리 총 204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공생의 길 프로젝트와 함께 황룡강 도보 탐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장성지역 어울림 학생 뮤지컬 동아리 하랑은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광주 청소년 5·18 문화제에 초청되어 광주 금남로 민주광장에서 공연을 하였고 9월에는 광주·전남과 대구 청년 교류 행사에 초청되어 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12월에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주제로 정기공연을 준비 중이며 전남 의(義) 교육을 문화예술과 결합하여 학생들이 역사와 사회를 성찰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이중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장성 글로컬 교육센터의 기능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지난 여름방학에는 예술융합 영어뮤지컬 캠프를 운영하여 창의성과 표현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특별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아울러 장성지역 작은학교만의 차별한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작은학교 특색 프로그램 초등학교 4교, 장성형 작은학교 모델인 아토피 치유학교 1교를 운영하여 지속 가능한 작은학교 교육력 회복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2쪽부터 37쪽까지입니다. 참여·협력·연대의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감 공감소통 14회, 장성교육 톺아보기 1회, 장성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 연수와 정기회 운영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장성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장성 마을학교 6교를 지정·운영하여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배움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확대를 위해 장성학부모연합회 인문학 독서교실을 월 1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학부모 인문학 기행을 추진하여 학부모의 문화적 감수성과 교육 참여를 더욱 풍부하게 지원했습니다.
지역교육의 혁신을 위한 장성형 교육발전특구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교육지원청 내 협의체를 구성하여 상시 운영 중이며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간 실무 담당자 정례회를 월 1회 개최하여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8쪽부터 47쪽까지입니다. 공정·안전·존중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청렴과 책무성을 기반으로 투명한 행정에 힘쓰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과 따뜻한 교육복지를 강화하고 특히 학생 맞춤형 늘봄학교와 방과후학교 내실화를 위해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장성지역의 모든 아이들이 꿈을 키워 미래를 가꾸는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글로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책임과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지도·조언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