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96회 임시회를 맞아 존경하는 윤명희 위원장님과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2026년 새해 기업도시담당관실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기업도시담당관실 소관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각별한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해서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위원님들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기업도시담당관실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수 개발기획팀장입니다. (인사)
하광윤 튜닝밸리조성팀장입니다. (인사)
강철홍 경주장운영팀장입니다. (인사)
김재근 미래도시전략TF팀장입니다. (인사)
2026년 기업도시담당관실 소관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과 지금 주요성과, 아쉬운 점들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12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솔라시도 기업도시 개발입니다. 구성지구는 미래 산업과 고품격 정주 여건을 갖춘 도시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입니다.
우선 국가 AI컴퓨팅센터가 4월 실시설계 완료와 동시에 착공에 들어가고 재생에너지 자립도시 공모를 통해 친환경에너지 거점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며 4600여 세대의 주택 공급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안정적인 주거 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외국교육기관 설립과 스마트 시티 사업 등 2866억 원 규모의 기반시설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여 쾌적한 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또한 산이정원 3단계 준공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면 16만 평 규모의 정원과 문화가 연결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13쪽, 삼호지구는 재생에너지 자립 시범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산업용지 15만 평 확보와 정주인구 4만 명 수용을 목표로 하는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하여 자급자족형 정주 여건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삼포지구는 올해 상반기 중 약 63만 평 규모의 2단계 매립지 소유권 확보를 완료하여 사업 추진의 기반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작년 공모에 선정된 친환경 수소 생산단지를 구축하여 농업부산물을 활용한 에너지 혁신을 이끄는 한편 약 2000억 규모의 융복합 관광단지 벨로시티파크 조성과 수상스포츠·레저가 결합된 글로벌 관광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14쪽, 에너지 미래도시 조성입니다.
에너지 대전환 시대와 새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에 맞추어 재생에너지와 AI·디지털 기술이 융복합된 글로벌 거점 AI·에너지 미래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솔라시도를 중심으로 산업, 에너지, 정주 기능을 집약한 인구 10만 규모의 미래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RE100 이행이 필수적인 글로벌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산단 규모를 250만 평으로 대폭 확대하고 AI데이터센터, 반도체 등 첨단산업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내겠습니다.
서남해안의 풍부한 태양광, 풍력 발전 설비를 집약하고 분산형 전력망을 결합하여 에너지 자립형 도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표준 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국제학교, 병원, 호텔, 문화·체육시설 등 고품격 인프라를 갖춰 근로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정착할 수 있는 명품 정주환경을 완성하겠습니다.
AI·에너지 미래도시는 재생에너지자립도시 특별법 제정으로 시작됩니다. 특별법이 상반기 내 제정되어 솔라시도 기업도시가 시범 지역으로 선정되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17쪽 미래차 부품 산업 육성, 18쪽 모터스포츠 저변확대·국제자동차경주장 활용도 제고 그리고 19쪽 국제자동차경주장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은 책자로 갈음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린 기업도시담당관실 소관 업무에 대해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면서 존경하는 윤명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더 큰 보람과 영광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